배당성향은 S&P 500 지수에서 57개사로 구성된 선정그룹으로, 25년 이상 연속 배당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매 헤비급 월마트 주식회사(WMT)는 가장 잘 알려진 배당 귀족 중 한 명입니다. 강력한 브랜드와 업계 지배력뿐만 아니라 오랜 배당 역사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첫 배당금은 1974년에 지급된 주당 0.05달러이다. 그 이후로 매년 배당금이 증가하여 현재는 분기별로 주당 0.53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지난 10년 동안 거의 7%의 배당률을 올렸지만 가장 최근의 인상폭은 1.9%에 불과했습니다. 그 회사는 46년 연속 배당을 늘렸습니다.
최근 몇 년간은 많은 소매상들에게 어려운 시기이다. 아마존(AMZN)이 주도하는 인터넷 소매 경쟁의 위협으로 인해 대규모 점포 수를 가진 소매상들에게 큰 구멍이 뚫렸습니다.
하지만, 월마트는 최근 몇 년 동안 매우 잘 해냈습니다. 그 주식은 작년보다 거의 26% 올랐습니다. 월마트는 다른 많은 소매상들과는 달리 아마존과 경쟁하기 위해 가장 잘 갖춰진 소매상 중 하나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사업 개요
최초의 월마트 매장은 1962년 아칸소 주 로저스에서 문을 열었습니다. 이 회사는 샘 월튼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그는 간단한 비전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즉, 최저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서죠. 이러한 철학은 월마트의 지난 몇 년간 엄청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월마트는 1972년에 상장했습니다. 당시 51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었고, 연간 매출액은 7800만 달러 였습니다.
현재 월마트는 연간 5,14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전 세계 28개국에 위치한 11,4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매주 전 세계 2억 7천 5백만 명 이상의 고객과 회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되어 진정한 대기업이 되었습니다.
월마트 미국 부문에는 미국 50개 주, 워싱턴 D.C. 및 푸에르토리코의 소매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월마트의 디지털 사업도 포함됩니다. 월마트 인터내셔널은 미국 이외의 27개 국가에서 영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샘스 클럽은 회원 전용 창고 클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및 푸에르토리코 48개 주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지난 1년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주당순이익은 예상보다 높은 동점포 매출로 인해 2020 회계연도 3분기에 7.4% 증가했습니다. 회사의 전자상거래 투자는 정말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회사의 결과와 2020 회계에 대한 지침을 고려할 때 월마트는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성장성 전망
우리는 월마트에 대해 긍정적인 장기 전망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판매량이 수년간 꾸준히 증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월마트의 3분기 총 매출은 1,270억 달러로 2.5% 증가했습니다. 2020 회계연도 3분기 말까지 매출액은 3790억 달러로 1.8% 증가했습니다. 화폐를 제외하면 분기별로는 매출이 3.3% 증가했고, 1분기에는 2.9%였습니다.
비교 가능한 매출은 분기 동안 3.2% 증가하여 추정치인 3.1%를 상회했습니다. 상점 트래픽은 1.3% 향상되었고 평균 티켓은 1.9% 증가했습니다. 전자상거래 매출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미국의 41% 증가, 중국의 99% 증가, 멕시코의 65% 향상입니다.
2020 회계연도 처음 9개월 동안 미국 동점포 매출은 1.8% 증가했습니다. 월마트는 현재 3,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식료품 픽업을 제공하는 동시에 미국 내 1,400개 이상의 장소에서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의 롤아웃은 회사가 전자상거래 경쟁과 계속해서 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동일한 매장 판매 수익의 일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캔자스 시티, 피츠버그, 베로 비치에서도 InHome Delivery를 출시했습니다. 신선한 식료품과 일상용품은 고객 가정에 직접 배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월마트의 부활은 대부분 전자상거래 투자 때문입니다. 전자상거래 매출은 지난 회계연도에 230억 달러에 달했고, 매 분기마다 높은 속도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Jet닷컴의 33억 달러를 구매하는 등 전자상거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여러 차례 인수를 단행했습니다. 또한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 JD닷컴에 투자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월마트는 인도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회사인 플립카트에 160억 달러 투자를 완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투자로 월마트는 지구상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자상거래 회사 중 한 곳의 77%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월마트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다중 투자는 이 신흥 카테고리가 회사의 성장을 이끄는 대부분의 이유입니다.
월마트의 또 다른 성장 촉매제는 특히 중국에서 국제적인 성장입니다. 이 회사는 향후 5년에서 7년 동안 중국에 500개 이상의 신규 점포를 추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 나라의 회사 매장 수를 두 배 이상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월마트는 2019년 미국에서 20개 이상의 슈퍼센터 매장을 닫았습니다.
중국에서의 비교가능한 매출은 3/4분기에 3.7% 성장했습니다. 장기적으로 경영진은 중국이 회사의 상당한 성장 원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월마트는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여 국내에 매장을 열고 리모델링할 계획입니다.
중국과는 별도로 주요 성장세인 멕시코에 새로운 국제 매장 오픈이 집중될 예정입니다.
이 나라가 중국처럼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월마트에게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지난 분기에 월멕스는 비슷한 매출을 3.1% 성장시켰습니다.
3분기 실적에 이어 2020 회계연도 주당순이익은 2019 회계연도보다 낮은 한 자릿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작년에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매장 리모델링, 고객 이니셔티브, 전자상거래 및 기타 분야에 100억 달러 이상을 재투자했으며 2020 회계연도에도 비슷한 금액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순매출은 일정한 통화로 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Walmart는 미국의 동점포 매출이 2.0%에서 2.5%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전자상거래 매출도 40%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마트의 국제 매출은 일정한 통화로 3%에서 3.5%로 높아야 합니다.
회사는 주당 이익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2020 회계연도에는 주당 5.00달러를 벌 것으로 믿습니다. 월마트는 같은 점포-매출과 전자상거래 성장이 결합되어 2025년까지 연간 5.5%의 비율로 주당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경쟁력있는 장점 & 불황에서의 성과
월마트의 주요 경쟁력은 대규모 규모이다. 월마트 매장은 미국 인구의 약 90%에서 10마일 이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월마트는 유통 효율성으로 운송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절감액을 매일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 강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월마트는 막대한 재원으로 인해 광고에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습니다.
- 2015년 광고비는 24억 달러
- 2016년 광고비는 25억 달러
- 2017년 광고비는 29억 달러
- 2018년 광고비는 31억 달러
- 2019년 광고비는 35억 달러
월마트의 경쟁력은 꾸준한 수익성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심지어 경기 침체 중에도 사실입니다. 그 회사는 대공황 기간 동안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시기에 매년 주당 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 2007년 주당 수익은 3.16달러
- 2008년 주당 수익은 3.42달러(8.2%)
- 2009년 주당 수익은 3.66달러(7% 증가)
- 2010년 주당 수익은 4.07달러(11% 증가)
이 공연은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경기 침체 중 하나였던 매우 인상적인 공연이었습니다. 월마트의 성장은 회사가 실제로 불황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소매업계에서 저가의 선두주자인 월마트는 소비자들이 고가의 소매업체에서 규모를 축소하는 경기 침체기에 트래픽이 증가한다고 확신합니다.
밸류에이션 & 기대 수익
월마트 주식은 현재 약 116달러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회계연도의 주당 순이익 추정치 5.00달러를 사용하여 이 주식의 주가수익률은 23.2입니다. 이는 주식의 10년 평균 주가수익비율인 15.3을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보시다시피, 월마트의 현재 가치는 역사적 수준을 훨씬 상회합니다. 우리는 현재 월마트의 16개의 P/E 비율을 공정가치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10년 평균을 상회하는 수치이며, 투자자들은 또한 소매업체들이 일반적으로 20배 이상의 P/E 배수를 보유하지 않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만약 2025 회계연도까지 주가가 공정가치 추정치로 되돌아간다면, 이 기간 동안 연간 수익률은 7.1% 감소할 것입니다.
월마트 주식은 오랜 기간 동안 매우 좋은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로 인해 주주들에게 강력한 수익률이 보장되었지만, 오늘날 주식은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월마트를 현재 상당히 과대평가된 주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주식은 2000년대 중반 이후 평균 주가수익률이 20을 넘지 않았습니다. 월마트의 주가수익비율(price-to-earning ratio)이 지난 10년 중 대부분을 10년 중반에 소비하면서, 곧 여러 번의 긴축이 뒤따랐습니다.
월마트는 밸류에이션 배수를 제외하고 수익 증가와 배당으로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예상되는 반환의 투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당 수익은 5.5% 증가
- 배당수익률은 1.8%
- PER -7.1% 배수 감소
이 시나리오에서 월마트는 향후 5년간 매년 0.2%의 총 수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마트의 주식은 그 역사에 비해 상당히 과대평가되어 있고, 우리는 이것이 그 주식의 향후 수익률을 저울질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결론
많은 소매업체들이 상업적 쇼핑 습관의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월마트는 우리의 관점에서 적절한 전략적 투자를 해왔습니다. 회사의 전자상거래 성장은 이러한 관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회사는 지난 1년 동안 실적이 좋았고 주식은 S&P 500을 앞질렀습니다. 비록 가장 최근의 인상이 작은 편이었더라도, 회사의 배당 실적은 인상적입니다.
그러나 주식에 대한 평가가 너무 높으면 때로는 훌륭한 기업이 투자 부실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오늘날 월마트의 상황이 이렇다고 느낍니다.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과 성장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주식은 상당히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상승이 장기화되면서 주식의 잠재적 총수익률이 상당 부분 흡수되면서 향후 5년 동안 주주들에 대한 수익률이 약해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월마트 주식을 매입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은 의미 있는 철회 후에 그렇게 할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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