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 동안 Apple, Inc.(AAPL), Cisco 시스템(CSCO) 등과 같은 많은 기술 기업들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300주가 넘는 배당금 지급 기술주가 있으며, 이는 기술 부문을 놀랄 만큼 좋은 배당금 지급 업체로 만들고 있습니다.
기술 산업이 널리 배당을 수용하고 있지만, 모든 기술 회사들이 배당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하기 위한 한 가지 미지근한 방법은 전자상거래 대기업인 아마존닷컴(AMZN)입니다. 아마존은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주기는커녕 현금흐름을 계속 사업에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해야 하는지 여부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천 개의 주식들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엘리트 소수만이 매년 배당금을 올려온 오랜 역사를 유지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배당 귀족은 25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을 올린 S&P 500 주식 65주의 그룹입니다.
아마존이 최고의 성장주였기 때문에 아마존의 배당금 부족은 확실히 지금까지 투자자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았습니다. 지난 10년간 아마존 주식은 연간 약 39%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하지만 소득 투자자들에게 아마존은 매력적인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는 아마존이 배당금을 지불할 가능성에 대해 토론할 것입니다.
사업 개요
아마존은 소비자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사실상 무엇이든 살 수 있는 대규모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온라인 소매업체이다. 다음 세그먼트를 통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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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아메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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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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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웹 서비스
북미 및 국제 부문에는 회사의 웹사이트를 통한 소비자 제품의 글로벌 소매 플랫폼이 포함됩니다. Amazon Web Services 부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서비스에 대한 구독을 소비자, 스타트업, 기업, 정부 기관 및 학술 기관에 판매합니다.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운영은 지난 10년 동안 엄청난 수익 증가를 부채질했습니다. 2008년에 아마존이 148억 4천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고 생각해보세요. 2019년 매출은 2,800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는 지난 10년 동안 놀라운 수준의 성장입니다.
물론 아마존의 엄청난 수익 증가는 쉽지는 않았습니다(또는 저렴했습니다). 아마존은 소매업을 건설하기 위해 막대한 돈을 써야 했습니다. 그 결과, 아마존은 성장기 여러 해 동안 수익률이 아주 낮았습니다. 즉, 2014년을 제외하고 지난 10년간 매년 수익성이 높았습니다. 2019년 매출은 외환을 제외한 22% 증가한 2,805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주당 수익은 $23.01로 14% 증가했습니다.
아마존은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 경제를 불황으로 몰아넣었던 2020년에도 인상적인 성장을 지속해 왔습니다. 4월 30일, 2020년 아마존은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 분기의 아마존은 755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는데, 이는 사전 지침인 690억 달러에서 730억 달러보다 높은 수치이며, 이는 1년 전 같은 분기에 비해 26.4% 증가한 수치이다.
이 결과는 제품 판매량이 22.0%, 서비스 판매량이 32.2% 증가한 데 따른 것입니다. 특히 서비스 매출이 전체 매출의 44.5%를 차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9억 9천만 달러로, 전년도의 44억 2천만 달러에서 감소했지만, 사전 지침으로는 30억 달러에서 42억 달러로 감소했습니다. 순이익은 2019년 1분기 35억6천만달러(주당 5.01달러)와 25억4천만달러(주당 7.09달러)였다.
아마존은 또한 2020년 2/4분기에 대한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이 회사는 순매출이 75억 달러에서 810억 달러 사이로 예상되는데, 이는 18%에서 28%의 증가와 더불어 -15억 달러에서 +15억 달러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지침에서는 COVID-19 위기와 관련된 -40억 달러 규모의 비용을 가정합니다.
소매업은 매우 낮은 매출총이익률로 계속 운영되고 있지만, 강력한 매출증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AWS 부문은 수익성이 높으며, 아마존이 인상적인 실적 성장세를 보인 이유이기도 하다. 이처럼 강력한 실적 성장은 아마존이 향후 어느 시점에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 회사는 여전히 성장에 많은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성장 전망
많은 기술 기업에서 전형적으로 그렇듯이 성장 투자는 아마존의 최우선 전략 과제이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필요없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주기적인 산업인 기술에서 상황은 매우 빠르게 움직입니다. 기술 기업은 앞서 나가기 위해 많은 금액을 투자해야 합니다.
Amazon도 다르지 않습니다. 온라인 소매 플랫폼을 계속 구축하기 위해 주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매 사업을 계속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천연 및 유기농 식료품도 14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로 인해 아마존은 식료품 분야에서 영역을 더 넓히고자 하는 엄청난 발자국을 얻게 되었습니다.
아마존은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유통업계뿐만 아니라 미디어, 헬스케어 등 다른 산업에도 촉수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에게 콘텐츠를 배급하는 상당한 규모의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자본 집약적인 또 다른 노력인데, 아마존이 스트리밍 거대 기업 넷플릭스(NFLX)와 훌루, 그리고 다른 텔레비전과 영화 스튜디오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제 Amazon은 소매 및 미디어 컨텐츠를 장악하고 있으므로 의료 산업으로의 잠재적인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018년 아마존은 온라인 약국 필팩을 7억 5천 3백만 달러에 인수했는데, 이는 의료 서비스 유통을 확대하기 위한 선구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아마존의 수익 증대를 부채질할 것이며, 이는 아마존의 투자자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공격적인 지출은 적어도 당분간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는 아마존의 능력을 제한할 것입니다.
아마존이 배당을 지급 할까요?
아마존은 주당 높은 수익을 내는 애플과 시스코와 같은 수익성 있는 기술 기업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마존은 넷플릭스(NFLX)와 같은 다른 비슷한 기술주보다 앞서 상승했는데, 이 종목은 여전히 지속적인 수익 부족으로 인해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습니다(그리고 결코 지불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의 2019년 주당순이익은 23달러를 넘어 새로운 수익성 수준에 도달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마존은 누군가 현실적으로 배당금을 지불하기 시작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갈 길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아마존은 선택한다면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현금흐름에 긍정적입니다. 즉, 배당금을 지불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무료 현금흐름을 창출합니다. 지난 4분기 동안, 아마존은 이전 12개월 기간보다 6% 증가한 243억 4천만 달러의 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이 회사는 부채 상환, 미래 성장 이니셔티브에 재투자, 배당금 지급, 또는 단순히 대차대조표에 현금을 쌓도록 허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무료 현금 흐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선택한다면, 비록 발표된 배당금 지급은 배당 수익률 면에서 적겠지만,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분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은 5억 1천 3백만 주를 채운 채 2020년 1분기를 마감했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2020년에는 주당 70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예상 주당순이익에 따라 주당 17.50달러의 배당금을 나타내는 주당순이익의 25%의 미미한 배당금 지급비율을 발표한다면 0.6%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당수익률이 매우 낮은 것은 현재 3,050달러를 웃도는 아마존의 하늘 높은 주가의 결과이다. 배당수익률 0.6%는 소득투자자들에게 사실상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회사는 수익의 더 큰 비율을 지불하여 더 높은 수익률을 창출할 수 있지만, 이것은 아마존과 같은 기술 회사에 중요한 성장 투자 능력을 저해할 것입니다.
Amazon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논의하기 위해 Sure Analysis Research Database에 전체 분석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결론
아마존이 역사상 가장 인상적인 성장 기업 중 하나였다는 사실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온라인 서적 판매자로써의 초라한 시작부터, 아마존은 이제 온라인 소매업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영화 스튜디오 및 콘텐츠 스트리밍 거대 기업이기도 합니다.
궁극적으로, 기업은 배당금 지급을 개시하기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는 미래 성장에 더 이상 많은 투자를 요구하지 않을 때 종종 수행됩니다. 아마존은 미디어 콘텐츠, 식료품점, 건강 관리 등을 포함한 미래의 확장을 위한 많은 새로운 방안을 여전히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성장이 여전히 아마존에게 최우선 과제이다. 이에 따라 아마존의 수익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조만간 배당금 지급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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