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파페치 인수, 뭘 위한 전략일까 (명품시장공략?) Coupang Farfetch
1. ️쿠팡, 리더 기업 파페치 홀딩스 인수
- 쿠팡이 명품 브랜드 1,400개를 판매하는 패션 온라인 쇼핑몰인 '파페치 홀딩스'를 인수했다.
- 이번 인수는 520조 규모의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 잡으려는 의지가 담겨 있다.
- 파페치 홀딩스의 리더십과 쿠팡의 탁월한 운영시스템 및 물류혁신이 결합되어 전 세계 고객과 부티크 브랜드에 최고의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2. 파페치 IPO 와 쿠팡의 파페치 인수로 비상장사로 전환됨
- 뉴욕 거래소에 상장된 파페치는 2018년 9월에 IPO 되었고, 이로 인해 58억 달러 이상의 가치 평가를 받았다.
- 쿠팡은 한국에서 개인 명품 지출이 전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파페치 인수를 진행하였으나, 글로벌 경기 침체로 명품 개인 지출이 줄어들면서 주주들에게 긍정적인 마인드가 없는 상황이다.
- 그러나 파페치는 비상장사로 전환되어도 안정적이고 신중한 성장을 지속하며, 전 세계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3. 쿠팡, 파페치 인수허가.. 명품 시장 규모 점유 목표!
- 쿠팡은 파페치의 모든 비즈니스와 자산을 인수하는 '아테나'라는 합자회사를 투자사와 함께 설립한 뒤 대출계약 브리지 론을 체결하여 5억 달러를 인수 대금으로 지급한다고 밝혔다.
- 현재 파페치는 부도 위기에 처한 회사이지만, 쿠팡은 영법에 의거한 사전 회생 절차를 통해 파페치의 모든 비즈니스를 인수할 예정이다.
- 이로써 쿠팡은 파페치의 명품 브랜드를 인수해 명품 시장 규모를 장악하겠다는 목표를 갖는다.
- 쿠팡 이외에도 네이버 등에서도 해외 중고 거래 플랫폼 등을 인수하는 경향이 있다.
- 파페치는 이태리 패션 업체 인수를 계기로 과욕 승부에서 추락했으며, 현재는 5억 달러 자금 조달이 필요한 상황이다.
4. 포시 렌즈 출시, C2C 승부 본 포시마크-네이버 결합. 인수 비용은 2조로 추정됨
- 마켓플레이스 포시마크가 네이버 기술과 함께 포시 렌즈를 출시하며 검색이 용이한 상품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13년, 인수한 비용은 2조가 넘는 것으로 추정됨.
- 이를 위해 포시마크는 네이버 기술과 함께 C2C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반면, 쿠팡은 파페치 선임아낀 가 있을 만큼 하락세이며, 알리익스프레스와 큐텐 등 아시아 이코시스템의 귀환으로 쿠팡-네이버 쇼핑이 1, 2위를 다투고 있음.
5. ️️국내 이커머스 IPO 연기, SSG 닷컴과 마켓 컬리도 상장 어려움, 쇼핑어플 '태무' 인기
- 국내 이커머스 기업인 SSG 닷컴과 마켓 컬리가 IPO 연기 또는 상장을 못하는 상황이다.
- 태무라는 중국 쇼핑 사이트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 많이 언급되며 핫한 트렌드다.
- 하지만 앞으로 컨텐츠로 다룰 예정인데, 개인 정보 유출과 관련된 노이즈가 있고, 사실도 되는 내용이다.
- 국내 온라인 쇼핑 저성장에도 불구하고 마켓 컬리와 SSG 닷컴의 IPO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이들은 비싼 가격에 주식을 팔아 개인 주주들을 만족시키지 못해 상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6. 아시아 이커머스 업체들의 성장세가 미친듯이 강하다.
- 중국 알리와 알리익스프레스 앱의 한국 사용자 수가 1년 사이에 두 배로 증가하여 613만 명으로, 국내 종합몰 앱순에서 3위로 올랐다.
- 또한, Q10이 국내 이커머스 플레이어들을 인수하며 성장하고 있으며, 티온, 11번가, 마켓 등도 이에 당하고 있다.
- 반면, 쿠팡의 성장은 정체되고 있으며, 기존 명성이었던 지마켓, 오 옥션, 이베이 코리아는 이제 없어진 것으로 보인다.
- 중국 알리와 알리익스프레스 앱의 물동량은 올해 1분기에 비해 3분기에 2.6배나 증가한 94만 상자로 기록되었다.
7. ️_AliExpress, 한국 진출을 고려 중! 한국 이커머스 시장 전투 가열.
- 한국 대표의 말로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내년 한국 물류 센터를 고려 중이라고 한다.
- 싱가포르 소재 큐텐도 국내 이커머스 기업 인수 및 입지 강화에 나서고 있으며, 이에 중국/싱가포르 기업들이 쿠팡의 대안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고 있다.
- 패치의 한국 진출 시기가 그리 좋지 않아보인다. 하지만 쿠팡이 다양한 분야의 생필품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때 명품 분야로 시대를 맞추기 위한 전략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코로나로 쇠퇴하는 오프라인 매장 대비, 앞으로 계속 성장해 나갈 쿠팡. 하지만 업계의 격변에 따라서 구세주의 자리까지 위협받게 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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