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왕'은 S&P 500지수에 속한 30개 기업이 모인 단체로, 50년 이상 연속 배당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로 말하면, 그들은 전체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품질의 배당 성장 투자 중 하나입니다.
올해, 식품 유통업체 시스코 코퍼레이션(SYY)을 포함하여 이 독점적인 배당왕에 몇 명의 신규 진입자가 있습니다. 시스코는 꾸준한 배당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정기적인 배당금이 증가합니다. 1970년 상장 이후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증가율은 2019년 11월에 15.4% 인상되었습니다.
시스코 주식은 2020년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주로 COVID-19 대유행이 식당과 술집에 미친 영향 때문입니다. 주가는 현재까지 거의 23%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경제(특히 외식업)가 회복되기 시작하면서, Sysco의 고객들에게 다시 활기를 되찾을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Sysco는 배당 성장 주식으로서 많은 매력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소규모 경쟁업체보다 높은 수익률과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회사입니다. 성장 잠재력, 그리고 매년 배당금을 늘릴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 개요
Sysco는 1969년에 설립되었고, 이듬해 공개되었습니다. 상장기업으로서의 첫 해에, 그것은 겨우 1억 1천 5백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그 회사는 그 후 거의 5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지난 회계연도에 Sysco는 53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시스코는 미국에서 가장 큰 식품 유통업체이다. 신선식품과 냉동식품은 물론 유제품과 음료제품까지 유통하고 있다. 식기류, 조리용품, 식당 및 주방용품, 청소용품 등 비식품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식당, 의료 시설, 교육 및 관공서, 여행, 레저 및 소매업 등 광범위한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이커리, 교회, 시민 및 이란 단체, 자동판매 대리점, 국제 수출 등 다른 고객 유형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Sysco는 전체적으로 약 6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식품 유통 업계 1위의 지위는 Sysco에게 높은 수익률과 미래의 성장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객 중 다수는 계속되는 유행병으로 인해 극심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COVID-19에 대한 사회적 거리 제한은 소비자를 위한 집 외식 옵션을 심각하게 제한합니다.
외식비 지출은 2월 말부터 크게 줄었지만 4월에는 바닥을 보였습니다. 소비자들은 집에서 더 많은 식사를 할 수 밖에 없었고, 그 결과 식료품 가게의 트래픽이 증가했습니다.
원-홈은 최저치 이후 반등했지만 COVID-19 이전 수준을 여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것은 올해 초보다 개선된 것으로, 시스코에게는 훌륭한 징조이다.
성장 전망
Sysco가 사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2017년 미국에서 발생한 '레스토랑 불황'으로 인해 Sysco의 운영 풍토가 도전을 받았습니다. 쇼핑몰 교통 침체와 낮은 식료품 가격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레스토랑의 교통이 느려졌습니다.
다행히도, Sysco는 이윤을 보호하기 위해 미국 사업에서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최근 몇 년 동안 미국 경제의 강세와 높은 소비자 신뢰에 힘입어 다시 부상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이 발생하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고, 그것은 2020년 회사의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Sysco는 2020년 8월 11일에 4분기(fiscal 2020) 수익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43% 감소했고, 총이익은 6.9% 감소했으며 조정 주당순이익은 전년의 1.10달러에서 0.29달러의 손실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상황을 고려할 때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아닙니다. 그 회사는 고객들을 돕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예를 들어, Sysco는 식당 앞에 팝업 샵을 만드는 데 고객을 도왔습니다. 거의 16,000명의 고객들이 이러한 시장들을 만들었습니다. Sysco는 심지어 야외 식사, 파티오 확장, 웹사이트 디자인, 테이크아웃 메뉴 제작, 포장 용기 등을 고객들을 돕기 위한 연결도 제공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 지원을 이용하는 고객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고객을 지원하는 Sysco의 행동은 관계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음식점이 영업을 계속할 수 있는 생명선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결과, 주간 판매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Sysco는 최근 몇 년간 인수를 활용하여 성장을 주도해 왔습니다. 2016년, Sysco는 31억 달러에 영국에 본사를 둔 브레이크 그룹을 인수했습니다.
브레이크는 유럽에서 가장 큰 음식 서비스 회사 중 하나입니다. 5만 명이 넘는 고객에게 신선식품, 냉장식품, 냉동식품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국, 프랑스, 스웨덴, 아일랜드, 벨기에, 스페인, 룩셈부르크 등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작년 1월 말 (1/28/19) Sysco는 약 4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식품 유통업체인 Waugh Foods, Inc.의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인수를 통해 Sysco는 상당히 포화 상태이며 경쟁이 치열한 식품 유통 업계에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으로 식료품점에 배달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유기적인 매출 증가, 취득 부가 수익 증가, 주식 재매입이 결합되어 연간 주당 수익 증가율이 5.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회사의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과 인상적인 경쟁 우위 때문에 이것이 달성 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타사와의 경쟁 우위 & 경기 침체에서의 성과
미국의 음식 서비스 산업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다른 식품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도매 또는 소매점, 식료품점, 온라인 소매점을 포함한 Sysco에는 수천 명의 경쟁업체가 있습니다. Sysco는 또한 고객이 공급업체와 직접 협상할 위험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경쟁자들을 궁지에 몰아넣은 것은 Sysco가 업계 최대의 운영사라는 점입니다. 그것은 2,800억 달러 미국 음식 서비스 산업의 약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ysco는 전세계 330개 유통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600,000개 이상의 고객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ysco는 이러한 엄청난 존재로 인해 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으며 이 혜택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
Sysco의 비즈니스 모델의 또 다른 이점은 불황에 대한 저항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나 다 먹어야 하는데, 이는 미국 경제의 상황에 상관없이 시스코에게 일정 수준의 수요를 부여합니다.
이것이 대공황 동안 Sysco의 수익이 잘 유지된 이유이다.
2007년 주당 수익은 1.60달러이다.
2008년 주당순이익은 1.81달러(13% 증가)입니다.
2009년 주당순이익은 1.77달러(2% 감소)입니다.
2010년 주당 수익은 1.99달러(12% 증가)입니다.
Sysco는 2008년과 2010년 두 자릿수 속도로 주당 수익을 증가시켰으며 2009년에는 소폭 하락에 그쳤습니다. 그 회사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수익을 증가시켰는데, 이것은 드문 성과이다.
Sysco의 안정적인 산업과 최고의 경쟁적 지위는 불황 중에도 매년 배당금을 인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밸류에이션 & 기대 수익
Sysco는 2021 회계연도에는 주당 2달러의 조정된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COVID-19가 사업에 지장을 주지 않았다면, 우리는 회사의 진정한 "수익력"이 3.50달러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66달러의 주가와 수익력에 대한 우리의 추정치를 기준으로 볼 때, 그 주식의 주가수익률은 18.9입니다.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15.0의 주가수익비율로, 현재 그 주식은 공정가치를 초과하여 잘 거래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5년까지 이 목표 가치 평가로 되돌리면 이 기간 동안 연간 수익률이 4.5% 감소할 것입니다.
Sysco는 과대평가된 주식이기 때문에 향후 주주 수익의 의미 있는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습니다. 대신, 주주 수익은 이익 증가와 배당금에 의해 창출될 것입니다.
다행히 Sysco는 매력적인 성장 프로필과 배당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중 확장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Sysco가 향후 5.2%의 연간 수익 성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유기적인 성장, 인수 및 주식 재매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시스코는 현재 배당수익률이 2.7%로, 광범위한 S&P 500지수의 평균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입니다. 이는 향후 5년간 연간 총 예상 수익률 3.4%로 이어집니다.
Sysco는 앞으로 배당금을 늘리는 데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 회사는 2021 회계연도 배당률이 90%였다. 이것은 배당금이 충분히 보상되지만, 의미 있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대유행으로부터 회복이 필요할 것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이것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회사의 배당금은 계속해서 더 높아질 것입니다.
결론
Sysco는 업계 최고 수준에서 운영됩니다. 현재는 역풍을 맞고 있지만, 결국 COVID-19로부터의 복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이러한 역풍이 완화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렇게 하면 복구가 완료되면 Sysco가 확실한 위치에 있게 됩니다.
주가가 약간 과대평가되어 있는데, 지금 당장은 주식을 살 때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현재의 평가 수준에서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들에게는 향후 수익률이 만족스럽지만 화려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익 증대와 배당을 통해 이러한 가치 평가에서도 주식은 긍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 결과, Sysco는 배당 성장 포트폴리오 내에서 퀄리티 홀딩으로 남아있지만, 현재 가격으로는 주식 매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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