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왕'은 장기 보유를 위한 배당 성장주 모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불황 중에도 매년 높은 수익을 창출해 왔으며, 수년 동안 꾸준히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 왔습니다.
'배당왕'은 S&P 500지수에 속한 기업들의 모임으로, 50년 이상 연속 배당금 상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S&P 500 지수를 구성하는 주식 중 현재 30개만이 배당왕 자격이 있습니다.
다음은 거의 130년 동안 배당금을 지급해 온 PG(Procter & Gamble)의 소비자 제품들입니다. 이 회사는 64년 연속 배당도 늘렸습니다.
Procter & Gamble은 가장 잘 알려진 배당주 중 하나이며, 주로 매우 긴 배당 역사와 널리 알려진 브랜드 때문이다. P&G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브랜드를 대폭 축소하는 등 최근 제품 포트폴리오의 대대적인 개편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을 통해 보다 집중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사업 개요
Procter & Gamble은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거의 710억 달러의 연간 매출을 올리는 거대 소비자 제품입니다. 핵심 브랜드로는 질레트, 조수, 샤르민, 크레스트, 팜퍼스, 페브리즈, 헤드앤숄더, 바운티, 오럴비 등이 있습니다. 그 회사는 약 3,5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거래합니다. 이것은 P&G를 메가캡 주식으로 간주합니다.
지난 몇 년간 P&G의 대규모 포트폴리오 구조 조정 동안, 이 회사는 수십 개의 소비자 브랜드를 매각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자산 매출에는 47억 달러에 배터리 브랜드 듀라셀 투 버크셔 해서웨이(BRK-A)와 125억 달러에 43개의 뷰티 브랜드 컬렉션이 포함됩니다.
오늘날 P&G는 이전의 170개 브랜드에서 65개 브랜드로 축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들은 지난 몇 년 동안 높은 비율로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다음과 같은 제품 범주에 따라 5개의 보고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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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단 & 홈케어(매출의 3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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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 페미닌, & 패밀리 케어(매출의 2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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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매출의 1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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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케어(매출의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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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밍(매출의 9%)입니다.
구조조정의 이점은 P&G가 타이드, 차민, 팜퍼스, 질레트, 크레스트 등 핵심 소비자 브랜드를 고수하면서 성장 잠재력이 제한적인 저마진 사업장을 탈피했다는 점입니다. 혁신의 효과는 P&G가 이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을 가진 좀 더 유연하고 유연한 조직이라는 것입니다.
성장 전망
P&G는 포트폴리오를 줄임으로써 비용 절감과 수익 증대를 통해 회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P&G는 다양한 자산 판매로 수십억 달러를 받았고, 그 중 상당 부분이 주식을 되사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주식 환매로 인해 P&G의 주당 수익 증가는 개선되었습니다.
Procter & Gamble은 2020년 7월 30일에 4분기 및 회계연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분기별 매출은 177억 달러로 환율 변동성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3.5% 증가했습니다. 또한 Fabric & Home Care 부문은 14%, Baby, Pemany & Family Care 부문은 5% 성장한 덕분에 유기농 매출이 6% 증가했습니다. 한편, 이 분기의 주당 핵심 수익은 1.16달러로 5% 증가했습니다.
회계연도의 수익은 5% 개선되었고 유기농 매출은 6% 성장했으며 핵심 주당 수익은 5.12달러로 13% 증가했습니다. 향후, 관리 프로젝트 2021 회계연도 수익 증가는 한 자릿수 낮은 범위에서 이루어지며, 주당 수익 증가는 한 자릿수에서 중간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마진 확장은 P&G의 실적 성장 전략의 주요 요소이다. P&G의 비용 절감 노력은 영업 이익과 세후 이윤을 동종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P&G는 대대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인력 감축과 SG&A 비용 절감을 통해 구조조정 과정에서 100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회사 경영진은 2021 회계연도까지 100억 달러의 추가 비용 절감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P&G의 또 다른 성장 촉매는 저개발 경제의 확장을 통해서이다. 중국과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은 P&G와 같은 대형 소비재 회사들에게 비옥한 영토이다. 이 두 나라는 각각 10억 명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P&G 연간 매출의 약 3분의 1이 중국, 인도, 중동, 아프리카와 같은 개발 도상 시장에서 파생된 것으로, 모두 매력적인 신성장 시장입니다.
P&G는 2018년 독일계 제약 대기업 머크의 글로벌 소비자 건강 사업 42억 달러 인수와 같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인수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인수에는 비타민, 영양보충제, 기타 장외 제품 10개 핵심 브랜드가 포함됐습니다. 머크에 따르면 글로벌 OTC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P&G가 이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원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프록터 & 갬블은 지난 10년 동안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지만, 회사의 호감을 사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경제의 둔화를 감안하여 이 시점부터 연간 3%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타사와의 경쟁 우위 & 경기 침체에서의 성과
P&G는 몇 가지 경쟁 우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입니다. P&G는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65개의 핵심 브랜드들은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리더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높은 품질과 연관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 제품들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할 것입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는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광고는 자금력 덕분에 할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2020 회계연도에 총 73억 3천만 달러이다. P&G는 또한 연구개발에 매년 약 20억 달러를 투자합니다. 이러한 투자는 P&G; R&D가 제품 혁신을 촉진하는 한편, 광고는 새로운 제품을 마케팅하고 점유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P&G의 경쟁 우위는 불황기에도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공황 기간 동안 수익이 매우 잘 유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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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주당 수익은 3.04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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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주당순이익은 3.64달러(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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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주당순이익은 3.58달러(-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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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주당순이익은 3.53달러(-1.4%)
보시다시피 P&G는 2008년에 20% 가까운 실적 성장률을 보이며 매우 강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수익은 그 후 2년 동안 소폭 감소했을 뿐입니다.
이는 지난 수십 년간 최악의 경기 침체 중 하나였던 매우 강력한 성과입니다. P&G는 불황에 강한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경제 풍토와 상관없이 종이 타월, 치약, 면도기, 그리고 다른 P&G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밸류에이션 & 기대 수익
P&G는 2021 회계연도 주당순이익 5.39달러에 대한 예상과 140달러의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현재 26달러의 주가수익비율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주식은 평균 19배에서 20배의 수익으로 거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주식은 충분히 가치 있는 것 이상으로 보입니다. 회사의 개선된 성장 전망은 가격이 책정된 것으로 보이고, 그 다음에도 가격이 책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P&G의 평가가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20배의 이익으로 되돌아간다면, 향후 5년간 주주수익은 연간 -5.1%의 감소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수익 증대와 배당금은 가격 대 수익의 위축된 다중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P&G는 2025년까지 연간 3%의 수익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주식은 현재 2.3%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을 추가하면 연간 기준으로 낮은 단일 자릿수의 총 수익 잠재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가절하의 영향이 회사의 예상 EPS 성장을 효과적으로 상쇄하기 때문에 총 수익률은 연간 0.2%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배당금 지급은 수익에 의해 잘 가려지고 있으며, 성장할 여지가 있습니다. 2021 회계연도 예상 실적을 기준으로 P&G의 지급 비율은 59%에 조금 못 미칩니다. 이로 인해 매년 향후 배당금이 증가할 수 있는 충분한 여유가 생깁니다.
투자자들은 P&G가 앞으로도 수년 동안 매년 배당금을 계속 늘릴 것으로 예상해야 합니다. 브랜드 강점, 경쟁 우위, 수익성을 갖추어 장기간의 꾸준한 연간 배당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결론
P&G는 많은 강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서 시간 테스트를 거친 배당 성장 회사이다. 하지만 P&G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진 전설적인 회사들은 때때로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몇 년 전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대폭 개편된 덕분에 P&G는 다시 한번 글로벌 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P&G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P&G는 130년 가까이 배당을 해왔습니다. 그것은 또한 배당 귀족과 배당 왕 목록에 모두 이름을 올렸습니다. P&G는 다양한 성과로 "블루칩" 주식 리스트에 올라 있습니다. 여기서 블루칩 주식의 전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10년 가까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현재의 가치 평가는 가치 관점에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회사의 주당 이익 증가율과 배당수익률은 평가절하로 완전히 상쇄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핵심 사업의 전환과 최근 이루어진 진행에 대해 여전히 관심을 갖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매력적인 주식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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