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 귀족 주식 분석

미국 배당 귀족 주식 추천 분석 - Clorox(CLX)

GarciaHD1 2021.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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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 주식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배당 지급인 중 일부이다. 배당성향은 S&P 500지수에 속한 57개 기업이 모인 단체로, 25년 이상 연속 배당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년 우리는 57개의 배당 귀족들을 모두 검토합니다. 다음 시리즈는 소비자 제품 제조업체인 Clorox(CLX)입니다. 클로록스는 42년 연속 배당을 인상하면서 시장에서 가장 긴 줄기의 배당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락스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CLOROX

 

 

 

 

 

사업 개요

 

클로록스는 1913년에 이름붙인 액체 표백제의 데뷔와 함께 100년 전에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이 회사는 광범위한 용도와 고객을 포괄하는 것보다 소비자 및 전문 제품의 세계적인 제조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연간 6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100개 이상의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Source:  Clorox   Investor presentation , page 6

 

이 회사는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을 보유한 매우 다양한 사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Clorox에 거대한 글로벌 규모를 제공합니다. 이 회사에서 가장 큰 부문은 핵심 클리닝 부문의 일부인 홈케어입니다. 하지만, 클로록스는 식품, 애완동물 제품, 숯, 그리고 다양한 브랜드를 생산하기 때문에 청정 회사 그 이상입니다.

Household 부문에는 Glad, Kingsford, Fresh Step 및 Renew Life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세척 제품으로는 Clorox, Pine-Sol 및 Clorox Commercial Solutions 사업이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는 히든밸리, 버트비, 브리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내셔널 부문은 전세계에서 클로록스의 브랜드를 판매합니다.

Clorox의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은 업계 선두의 브랜드에 있습니다. 다음 브랜드가 보유한 시장 점유율을 고려합니다.

 

Source:  Clorox   Investor presentation , page 8

 

Clorox의 많은 브랜드가 각 제품 범주에서 시장 점유율 1위 또는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체 매출의 80% 이상이 이 설명에 맞는 제품에서 나옵니다. 이로 인해 가격 결정력과 높은 이윤이 발생합니다. 이 회사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3분의 2가 안정적이거나 증가하는 가계 침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유기적인 성장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년 동안, 클로록스는 최고의 제품군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실제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Clorox는 볼륨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연간 0.8%의 매출 증가율을 달성했습니다. 2017 회계와 2018 회계연도의 적절한 상위 라인 성장은 2019 회계연도 여름에 마무리된 1.4%의 소폭 증가에 그쳤습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 Clorox는 유기농 매출이 2% 감소하면서 총 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다고 보고한 반면, 외환 번역은 자체적인 2% 역풍을 일으켰습니다. 클로록스는 무역 촉진 지출의 증가와 불리한 혼합이 상위권 하위의 원인이 되었지만, 높은 가격에 의해 다소 상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lorox는 2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거듭한 끝에 다시 최고의 제품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클로록스는 항상 마진 개선에 광적인 집착을 해왔고, 그것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1분기 총 마진은 비용 절감 프로그램과 높은 가격 책정이라는 지속적인 혜택으로 인해 판매 수치가 저조했음에도 불구하고 6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높은 판촉 지출과 높은 운영 비용이 이러한 이익의 일부를 상쇄했습니다.

1분기 수익은 2억 3백만 달러로 주당 1.59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작년 1분기 2억 1000만 달러와 1.62달러로 모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 결과, 클로록스는 올해 지침을 주당 수익으로 6.05달러에서 6.25달러로 줄였고, 현재 우리의 추정치는 6.15달러입니다.

 

 

 

 

 

성장 전망

 

앞을 내다보면, Clorox는 최근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끌어낼 수 있는 몇 가지 수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향미, 크로스 브랜드 등 현재 라인업에서 제품 확장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오랫동안 이러한 일들을 해왔으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그렇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또한 인수합병(M&A)을 미국에 집중하고, 이윤이 남는 기업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 회사는 인수를 통해 국내 성장과 이윤을 증대하고자 합니다.

Clorox는 기존 포트폴리오보다 수익과 이윤이 동시에 증대되는 마진 프로파일을 가진 기업을 인수함으로써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상위 라인 약세 기간 동안 각 제품의 모든 기본 마진 지점을 구동하는 데 지속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과 일치합니다.

 

Source:  Clorox   Investor presentation , page 60

 

Clorox는 매년 생산성 및 폐기물 개선을 통해 이윤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수년간 운영 이윤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 회사는 수익성 있는 M&A 전략과 결합하여 향후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수익 성장을 견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 회사는 최근 연간 영업이익 증가율 150bps라는 가뜩이나 불안한 목표를 연간 175bps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Clorox는 운영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양한 이니셔티브(위 참조)를 통해 활주로를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우리가 볼 수 있는 수익 약세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인 관리 부문에서는 연간 매출 증가율이 3%에서 5% 정도이며 운영 수익은 소폭 개선됩니다. 향후 3%의 주당 순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상위 라인에 주의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식 재매입과 소액 마진 개선을 결합하면 주당 순익이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이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사와의 경쟁 우위 & 경기 침체에서의 성과

 

Clorox는 여러 가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그것은 엄청나게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Clorox 제품은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매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lorox는 부분적으로 광고를 통해 높은 업계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제품 마케팅은 소비자 제품 제조업체의 필수품이며, Clorox는 매년 매출의 10%를 이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Clorox의 비즈니스 모델의 또 다른 장점은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좋은 경제와 나쁜 환경에서 제품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 따르면, 클로록스 브랜드 제품은 미국 가정의 약 3분의 2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경기가 하강 국면에 진입하더라도 가정용 청소용품과 식품에 대한 수요는 항상 일정 수준일 것입니다. 이것은 회사가 불황에도 수익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클로록스는 방어주의 강한 예이다. 대공황을 통한 주당순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07년 주당 수익은 3.23달러이다.
  • 2008년 주당순이익은 3.24달러(0.3% 증가)입니다.
  • 2009년 주당 수익은 3.81달러(18% 증가)입니다.
  • 2010년 주당 수익은 4.24달러(11% 증가)입니다.

보시다시피, Clorox는 2009년과 2010년에 두 자릿수 수익 증가를 포함하여 불황 내내 매년 주당 수익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이 회사가 매우 불황에 강한 비즈니스 모델과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밸류에이션 & 기대 수익

 

Clorox는 23.6의 가격 대비 수익률로 거래되는데, 이는 19배의 순익에 대한 우리의 추정치를 훨씬 초과한 것입니다. 그 주식은 공정가치의 124%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이 과대평가되었다고 봅니다. 현재 성장률이 단순히 23배 이상의 수익에 대한 평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평가는 더 낮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볼 때,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평가액이 낮아질 수 있는 뚜렷한 위험을 초래하며, 이는 주주 이익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실제로, 현재 23.6의 평가에서 19배의 수익으로 되돌아간다면, 총 수익률에 연간 4%의 역풍을 일으킬 것입니다.

3% 예상 수익 증가와 2.9%의 현재 수익률을 합친 일부 덕분에 총 주주 수익률은 2%에 불과합니다. 그 결과, 우리는 회사가 최근 몇 년 동안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클로록스 앞에서의 성장의 슬레이트는 현재의 가치평가를 뒷받침하지 못하며, 우리는 그것이 현재의 가격으로 주식을 완전히 피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마진 증가 목표의 증가를 긍정적인 것으로 보지만, Clorox가 지속 가능한 상위 라인 성장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명백합니다.

 

 

 

 

 

결론

 

Clorox는 믿을 만한 배당주이다. 이 회사는 제품 시장 전반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 클로록스 주식은 10년 평균을 훨씬 상회하고 공정가치 추정치의 약 124%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좋은 매수 기회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 회사는 전반적인 경제 풍토와 상관없이 매년 4십구 년 연속 배당 인상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가치평가는 우리가 그 주식을 매도한 것으로 평가하고 그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더 낮은 평가를 기다리라고 권고하기에 충분합니다.

-2020년-

Clorox는 신뢰할 수있는 배당주입니다. 이 회사는 제품 시장 전반에서 선두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회사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4 년 연속 연간 배당금 인상을 계속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것은 위험 회피 소득 투자자를위한 일관된 배당주가됩니다. 그러나 주가는 여전히 홀드 상태이며 총 수익률에 관심이있는 투자자는 주가의 추가 하락을 기다려야합니다.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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