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전망

미국 주류(알콜) 관련 주식 분석 TOP6

GarciaHD1 2020.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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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수익을 내고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를 찾는 투자자들은 주요 주류 종목을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맥주, 와인, 주류 등 다양한 주류를 제조 유통하는 업체들입니다.

이 업계 최고의 기업들은 많은 매력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기 있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그들에게 가격 결정력과 강한 현금 흐름을 줍니다. 이를 통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주식은 또한 경기 침체기에 좋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그들이 포트폴리오에 다변화와 불황 저항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주주는 25년 이상 배당금이 오른 S&P 500 주식의 엘리트 그룹인 배당금 귀족 명단까지 만들 정도이다.

현재 65명의 배당 귀족들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향후 5년 동안의 예상 총 수익률로 상위 주류 순위를 매길 것입니다.

 

 

 

 

목차

 

향후 5년 동안의 연간 예상 수익률에 따라 상위 알코올 주식이 여기에 나열됩니다. 주식은 예상 수익률의 순서에 따라 최저 수익률부터 최고 수익률까지 순위가 매겨집니다.

  • Brown-Forman (BF-B)

  • Constellation Brands (STZ)

  • Ambev SA (ABEV)

  • Diageo PLC (DEO)

  • Anheuser-Busch InBev (BUD)

  • Molson Coors (TAP)

 

Alcohol Stock #6: Brown-Forman (BF-B)

  • Expected Annual Returns: -5.3%

 

브라운-포먼은 배당성장의 인상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회사는 주주들에게 75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36년 연속 배당금을 늘려 '배당 귀족'이 됐습니다.

브라운-포먼의 오랜 배당 성장 역사는 강력한 브랜드와 불황 회복력 덕분입니다. 위스키, 보드카, 데킬라 등을 중심으로 한 대형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것의 가장 유명한 브랜드는 대표 브랜드인 잭 다니엘의 브랜드입니다. 다른 인기 브랜드로는 Herradura, Woodford Reserve, El Jimador, 핀란드 등이 있습니다.

브라운-포먼은 6월 9일에 4분기(2020 회계) 수익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7억 9천만 달러의 수익은 분석가 추정치 2천 8백만 달러를 초과했지만, 전년 대비 5%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바이러스 유행과 관련 폐쇄로 인해 연간 매출액은 감소했습니다.

 

Source:  Brown-Forman   Investor presentation

 

브라운-포먼은 강력한 성장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Brown-Forman은 주당 수익을 7%의 견고한 속도로 성장시켰습니다. 주당순이익은 수익증가, 수익증가, 이익증가, 주식수 감소 등 여러 요인의 조합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향후 5년간 브라운-포먼의 연간 수익 증가율은 약 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주식은 1.0%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합니다. 긍정적인 성장 전망과 적절한 배당수익률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속적인 과대평가로 인해 브라운-포먼의 매각을 계속 평가하고 있습니다.

Brown-Forman 주식은 2020년 EPS 예상 주당 1.60달러를 기준으로 45달러의 가격 대비 수익률로 거래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22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이에 따라 향후 5년간 밸류에이션이 압축돼 2025년까지 총 수익률이 연간 13.3%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과대평가의 영향이 EPS 성장과 배당금을 상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5년간 주식은 연간 -5.3%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은 브라운-포먼 주식의 판매를 우리 관점에서는 판매로 만듭니다.

브라운-포먼은 오랜 배당성향의 역사를 가진 배당 귀족이지만, 매우 높은 가치평가와 낮은 배당수익률로 인해 주식은 가치나 배당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은 선택입니다.

 

 

 

 

Alcohol Stock #5: Constellation Brands (STZ)

  • Expected Annual Returns: 3.8%

Constellation Brands는 1945년에 설립되었으며, 오늘날에는 맥주, 와인, 양주를 생산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코로나 같은 맥주 브랜드를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브랜드를 포트폴리오에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Constellation의 와인 브랜드로는 Robert Mondavi와 Clos du Bois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류 브랜드로는 SBEDKA 보드카, Casa Noble Tequila, High West 위스키 등이 있습니다.

7월 1일 Constellation Brands는 2021년 1분기 회계연도 결과를 보고했습니다(Constellation Brands의 회계연도는 2월 마지막 날에 종료됨). 이 분기의 경우, 맥주와 와인이 각각 -6%, -7%의 하락을 보임에 따라, 19억6천3백만 달러의 순매도를 기록하여 2020년 1분기 대비 -6%의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 감소한 6억1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주당 순이익은 총 0.94달러이지만, 여기에는 통합되지 않은 투자로 인한 상당한 손실이 포함됩니다. 조정된 기준에서 주당 순이익은 캐노피 성장을 제외하고 2.30달러, 4% 개선 또는 2.44달러에 해당합니다.

그 회사는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다른 많은 회사들이 했던 것처럼 일년 내내 지도를 철회했습니다. 하지만 Constellation은 프리미엄화 전략 덕분에 향후 몇 년 동안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urce: Constellation Brands  Investor Presentation

 

Constellation Brands가 최근 몇 년간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프리미엄 부문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 따르면, 양주, 와인, 맥주의 고급 시장에서의 성장률은 저가의 범주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합니다.

프리미엄 주류도 수익과 수익 증대의 핵심 동력인 가격 책정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Constellation은 또한 소비자당 지출이 세 가지 유형의 알코올 음료를 모두 마시는 사람들의 경우 훨씬 더 높기 때문에 세 가지 범주 모두에서 경쟁합니다. Constellation의 전략은 가장 가치 있는 소비자의 시장 점유율을 포착하는 것입니다.

또한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에 호소하기 위해 새로운 제품 범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2017년 8월 펑키부처를 인수했는데, 여기에는 미국 맥주 시장의 고성장 수제 맥주 부문에 대한 노출을 추가하기 위한 수제 맥주 포트폴리오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2018년 Constellation Brands는 Four Corners Bring을 인수했고, 최근에는 Constellation Brands가 대마초 생산업체인 CGC(Canopy Growth, CGC)에 40억 달러를 투자하여 38%의 소유지분을 주었습니다.

Constellation Brands는 20.8의 가격 대비 수익률로 거래되는데, 이는 당사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18.0을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평가 절하로 향후 5년간 총 수익률이 연간 2.9%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5년간 Constellation Brands 주식은 볼륨 증가, 가격 상승, 주식 재매입 등으로 인해 연간 5%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주식의 현재 배당수익률은 1.7%다. Constellation Brands는 2025년까지 연간 3.8%의 총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현재 구매 추천을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Alcohol Stock #4: Ambev SA (ABEV)

  • Expected Annual Returns: 3.9%

암베브 SA는 브라질에서 가장 오래된 맥주 회사인 컴파니아 세베르자리아 브라흐마와 컴파니아 남극 폴리스타 인두스트리아 브라실리라 데 베비다스의 후계자이다. 남극대륙은 1885년에 설립되었고, 브라흐마는 188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암베브는 주류 생산 및 유통업체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스콜, 브라흐마, 남극, 퀼메스, 라바트, 프레지던트 등을 포함한 브랜드가 주력 사업인 맥주이다.

또한 과라나 남극대륙과 퓨전 같은 브랜드를 가진 청량음료와 다른 무알코올 음료의 소규모 사업체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암베브는 남미, 중남미, 중남미 등 16개국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 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분기에 비해 10.4% 감소했는데, 이는 수량이 9.4%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Central America and the Caribbean을 중심으로 모든 주요 운영 지역은 34%의 매출 감소를 보였습니다.

다행히도 암베브는 6월에 볼륨이 5% 증가하면서 분기 말에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Source: Ambev SA   Investor Presentation

 

상반기 실적 약세에도 불구하고 암베브는 주로 중앙아메리카와 중남미에 지리적 초점을 맞춘 덕분에 긍정적인 장기 성장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지역은 중산층 증가와 높은 경제성장률로 많은 신흥국들의 본거지이다.

우리는 향후 5년간 연간 약 3%의 수익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Ambev 주식은 2020년 가격 대비 수익 배수인 23을 거래하고 있으며, 이는 20배의 수익으로 추정된 공정가치를 상회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식 가치가 다소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주식은 배당수익률도 3.7%로 주가 급락의 산물입니다. 2019년 12월 암베브는 현재 환율로 주당 0.087달러에 해당하는 연간 배당금 지급을 선언했습니다. 브라질 통화로 배당금을 신고하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 미국 달러화 지급이 요동칠 것이라는 점에 투자자들은 유의해야 합니다. Ambev는 향후 5년간 매년 4%에 가까운 총 수익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Alcohol Stock #3: Diageo PLC (DEO)

  • Expected Annual Returns: 6.0%

디아지오는 17세기까지 그 뿌리를 추적하고 있으며, 스카치 위스키 증류기의 가장 오래된 가문인 하이그 계열입니다. 오늘날, 디아지오는 조니 워커, 스미르노프, 캡틴 모건, 베이리스, 탄커레이, 기네스, 크라운 로얄, 케텔 원, 그리고 많은 것들과 같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양주와 맥주 브랜드를 생산합니다. 전체적으로, 디아지오는 세계 100대 정령 브랜드 중 2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Diageo는 2020 회계연도 소득 결과를 2020년 8월 4일에 발표했습니다. 순매출은 139억 달러로 8.7%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감소의 대부분은 COVID-19의 영향에서 기인했습니다. 북미의 2% 성장이 다른 모든 지역의 약세로 상쇄되기 때문에 유기농 매출은 8.4% 감소했습니다. 아시아는 16%의 매출 감소로 가장 취약한 지역이었고 유럽과 터키도 12% 감소했습니다.

Source: Diageo PLC Investor Presentation

 

유기적인 볼륨은 전사적으로 11% 이상 감소했습니다. 맥주의 유기농 매출은 15% 감소한 반면 스카치는 17% 감소했습니다. 캐나다산 위스키는 8%의 성장률을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글로벌 브랜드 대부분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조니 워커의 매출은 22% 감소했고 기네스북은 16% 감소했습니다.

디아지오는 상반기에 14억 달러어치의 주식을 처분했지만, 회계연도 후반기에 추가 주식을 매입하려는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그 회사는 2022 회계연도까지 56억 달러의 주식 재매입을 예상했습니다.

당사는 한 자릿수 중반의 유기적 수익 증가, 마진 확대, 주식 환매 재개로 구성된 2025년까지 연간 8%의 수익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아지오 주식은 현재 공정가치 추정치인 18.3을 약간 상회하는 23.2의 주가수익비율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감소하는 P/E 비율에서 4.6%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디아지오는 반기별 배당금을 지급하고,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인상합니다. 2020 회계연도의 연간 배당금은 파운드 기준으로 주당 0.6988로 전년보다 2% 증가했습니다. 미국 달러화 대비 연간 배당금 3.64달러(1 ADR은 보통주 4주)의 배당수익률은 2.6%다.

향후 5년간 디아지오 주식의 연간 수익률은 6.0%로 예상되며, 이는 8%의 수익률, 2.6%의 배당수익률, 4.6%의 마이너스 수익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아지오의 주식은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더 많이 거래되기 때문에 반드시 싼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실적 증가와 배당으로 인해 주식은 플러스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주식을 보류로 평가합니다.

 

 

 

 

Alcohol Stock #2: Anheuser-Busch InBev (BUD)

  • Expected Annual Returns: 7.8%

AB-InBev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맥주 회사입니다. 현재 형태로는 2008년 InBev와 Anheuser-Busch가 합병한 결과이다. 오늘날, 이 회사는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500개 이상의 맥주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버드와이저, 버드 라이트, 코로나, 스텔라 아르투아, 벡스, 캐슬, 스콜 등이 있습니다.

AB-InBev는 전체적으로 17개의 개별 맥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최소 10억 달러의 연간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AB-InBev의 170억 달러 브랜드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AB-InBev는 주로 다른 맥주 회사와의 대규모 합병을 통해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AB-InBev는 벨기에에서 온 인터브루, 브라질에서 온 암베브, 그리고 미국의 안헤이저-부쉬의 520억 달러 합병에 의해 처음 모였습니다.

2013년, AB-InBev는 Grupo Modelo의 나머지 부분을 20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마침내, AB-InBev는 SABMiller를 1,000억 달러 이상에 인수했습니다.

AB-InBev는 20/30/20분기의 2분기 수익을 보고했고 결과는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반영했습니다. 매출은 2분기에 17.7%, 상반기에 12% 감소했습니다.

 

Source: Anheuser-Busch InBev  Investor Presentation

 

EBITDA는 분기에 34% 하락했습니다. 6월에 볼륨이 0.7% 증가했지만 분기 동안 볼륨은 17.1% 감소하여 투자자들은 회복이 진행 중이라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회사는 최근 2년 동안 두 번째로 배당을 삭감했습니다. AB-InBev는 상당한 배당금 대신 부채 감축에 추가 현금을 지출하기 위해 2018년 말 배당금을 삭감했습니다. 4월 14일, AB-InBev는 2019년 최종 배당금을 50% 인하했습니다. 이러한 배당 감소로 회사는 약 11억 달러를 절약하게 되었고, 이는 부채 상환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AB-InBev가 향후 5년간 매년 3%씩 주당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가 재매입뿐만 아니라 높은 가격과 거래량을 통한 매출 증대에 힘입어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주식 거래는 2020년 수익 추정치의 16.5배에 달하며, 이는 18배의 수익으로 추정된 공정가치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평가 배수의 상승으로 인해 연간 1.8%의 플러스 수익률이 상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익 증대와 배당금은 한 자리 중간 수익률을 위해 결합될 것이며, 2025년까지 연간 7.8%의 예상 총 수익률을 창출할 것입니다.

 

 

 

 

Alcohol Stock #1: Molson Coors (TAP)

  • Expected Annual Returns: 9.2%

몰슨 쿠어스 양조 회사는 187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그것은 미국에서 가장 큰 양조업자 중 한 명으로 성장했습니다. 쿠어스 라이트, 쿠어스 연회, 몰슨 캐나디언, 칼링, 블루문, 홉밸리, 크리스핀 사이다, 밀러 맥주 브랜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2분기에는 COVID-19 대유행으로 2019년 2분기 대비 -15.1% 감소한 25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순판매는 북미 -8.3%, 유럽 -44.6% 감소했습니다. 2019년 2분기 3억2940만 달러 또는 주당 1.52달러에 비해 분기 동안 몰슨 쿠어스의 순이익은 1억950만 달러 또는 주당 0.9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조정 기준으로 주당 1.55달러의 EPS는 전년 대비 2% 증가했습니다. 이전에 Molson Coors는 2020년 지침을 제공했으며 매출이 한 자릿수 증가율과 11억 달러의 무료 현금 흐름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대유행을 둘러싼 불확실성 속에 이 지침을 철회하고 배당도 중단했습니다.

몰슨 쿠어스는 미국 맥주 산업의 트렌드, 특히 수제 맥주 붐에 뒤쳐져 왔습니다. 수제 맥주를 생산하는 소규모 양조장은 엄청난 성장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Molson Coors는 포트폴리오에 상대적으로 작은 수제맥주 그룹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최근 몇 년간 성장하지 못한 큰 이유이다. 이 회사는 기존 브랜드에 투자하고 인수를 하는 등 핵심 브랜드를 한 번 더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Molson Coors는 주요 주류 주식에 대한 가장 매력적인 가치 평가 중 하나입니다. Molson Coors는 2020년 주당 수익 추정치인 3.30달러를 기준으로 11.5의 가격 대비 수익률에 대해 주식 거래를 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의 예상 영향 때문에 감소된 수치이다. 당사는 공정가치를 14.0의 주가수익비율로 보고 있습니다. 즉, Molson Coors 주식은 가치평가 배수의 확대만으로 연간 4.0%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Molson Coors는 연간 5%의 수익 성장을 달성하여 연간 총 예상 수익률 9%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PS 성장 예상과 낮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기대수익률이 가장 높지만, 회사가 배당을 중단했기 때문에 우리는 수익 투자자에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

 

주식 시장은 2020년을 시작하기에 매우 불안정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터지면서 많은 술주들이 큰 타격을 입었지만, 최근 몇 주 사이에 크게 되살아난 주들도 있습니다. 가치와 소득 투자자들의 경우, 주류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여러 번의 구매 기회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알코올 제조업체는 강력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주들에게 현금 수익뿐만 아니라 성장 투자에도 사용되는 강력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불황이 닥칠 경우 주류도 최고 실적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투자자들에게 귀중한 요소이다. 불황에도 알코올 음료의 소비는 꾸준하게 유지될 것이며 심지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지속적인 회복은 가장 큰 알코올 제조사들에게 큰 이득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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