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집 재력가

성장주의 매력은 막대한 수익률 잠재력이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몇 달 동안 테슬라의 대규모 랠리를 생각해보세요. 주가를 418달러로 2019년을 마친 뒤 2020년 초만 해도 주가가 3배 이상 뛰었습니다.

물론 성장주의 단점은 변동성이 양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슬라는 지속적으로 수익이 나지 않고 부채가 늘어나는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성장주는 강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높은 가치로 인해 높은 기대치에 대한 부담도 안고 있습니다.

게다가 테슬라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도 소득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따라 변동성을 낮추고자 하는 소득투자자들은 배당 귀족과 같은 양질의 배당 성장주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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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성향은 S&P500지수의 65개 종목으로 25년 이상 연속 배당성장을 한 그룹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테슬라도 충분히 이익이 된다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Apple, Inc.(AAPL) 및 Cisco 시스템s(CSCO)와 같은 다른 기술 기업은 분기별 배당금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배당금 지급 능력은 사업 모델, 성장 전망, 재무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테슬라가 2020년을 시작하려는 주가를 크게 끌어올린 상황에서도 기업이 배당금을 낼 수 있을지는 기초체력에 달려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많은 성장주가 배당주로 전환했지만, 테슬라가 조만간 배당주 대열에 합류할지는 의문입니다.

 

 

사업 개요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에 의해 200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신생 전기차 메이커로 출발했지만 지난 몇 년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2,74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테슬라의 현재 시가총액은 자동차 업계 동위 업체인 포드 자동차(F)와 제너럴 모터스(GM)의 시가총액을 합친 것의 4배가 넘는 수치이다.

Tesla는 다양한 모델과 가격대의 라인업을 늘리고 있으며 풀 라인업 자동차 회사가 되기 위해 라인업을 더 확장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10년 주당 17달러에 상장된 이후 미래의 엄청난 성장을 기대하며 주주들에게 뛰어난 수익을 안겨주었습니다. 이후 전기차 선두주자로 성장했고, 신재생에너지 사업 운영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19년에 25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7월 22일, 2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결과는 상단과 하의 기대치를 뛰어넘어 세계적인 대유행 기간 동안 투자계에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총 수익은 60억 달러로 전년 대비 -5% 감소했지만 예상치를 거의 5억 달러나 앞질렀습니다.

 

Source:  Tesla   Investor Update

 

자동차 총 마진도 전년 동기 18.9%에서 25.4%로 증가하면서 매년 현저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1분기 자동차 매출 총이익의 25.5%와 일치합니다.

테슬라는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용량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올해 50만 대의 차량을 납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신형 세미트럭이 2021년부터 납품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테슬라는 2분기 조정기준으로 주당 2.18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성장 전망

 

테슬라의 1차 성장 촉매는 핵심 제품군의 판매 확대와 함께 신차 성장으로 인한 성장 창출입니다. 주력 모델인 모델S 세단 외에도 포트폴리오를 넓혔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모델X와 같은 SUV와 같은 대형 모델과 Cybertruck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새로운 이니셔티브에 대한 내부 투자뿐만 아니라 인수를 통해 전략적 성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테슬라는 2016년 솔라시티를 26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차량 생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작년에 Gigafactory 1 공장에서 에너지 저장 제품용 배터리 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Tesla는 또한 Gigafactory 2 태양열 발전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상하이에 있는 Tesla의 Giga factory 3가 첫 자동차 배달을 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Gigafactory 4와 Gigafactory 5도 있을 것입니다. 테슬라의 성장과 성공은 리튬 주식의 성장 스토리의 일부입니다.

테슬라의 주당 수익 증가는 두드러진 성과에 다름없었습니다. 그것은 작년에 그것이 공개된 해인 2010년보다 주당 약 100배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그 정도의 성장세는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렵고, 테슬라의 주가가 이처럼 좋은 실적을 낸 이유이기도 하다. 테슬라가 계속해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테슬라가 배당을 줄까?

 

테슬라는 지난 몇 년 동안 출하량과 매출의 급격한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역시 순이익에 대한 성공을 요구합니다. 테슬라는 그동안 최상위 성장세와 막대한 주가 상승으로 성장주의 대명사였지만, 여전히 꾸준한 수익성이 있는 기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성에 도달하지 못하면 기업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할 수 없습니다. 사실, 지속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것은 기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실이 지속된다면 문을 열어두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테슬라는 그 당시 납품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수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여러 분기 동안 손실을 발생시켰습니다.

 

Source:  Tesla   Investor Update

 

더 돌이켜보면, 테슬라는 지난 10년 동안 매년 돈을 잃었습니다. 돈줄이 끊긴 기업이 자본을 조달해야 영업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이를 위해 테슬라는 최근 몇 년간 손실을 메우기 위해 주식을 팔고 부채를 발행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배당금 지급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같은 분기의 1억7천7백만 주보다 17% 증가한 2억7천만 주 희석주식을 갖고 2020년 2분기에 마감했습니다. 회사가 다양한 성장 이니셔티브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외부 자본을 조달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주 희석 작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부채 부담도 우려되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총부채는 작년 같은 시점의 247억 2000만 달러에서 가장 최근의 분기 말에 267억 50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에 비해 2020년 2분기 말 테슬라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 86억20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자산 381억4000만 달러를 보유했습니다.

부채의 증가란 이자비용의 형태로 부채의 원가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최근 분기에 이자비용은 총 1억 7천만 달러로, 이 기간 동안 회사 영업이익의 5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테슬라는 비투자 등급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채무발행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듭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기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신용등급 B-로 투기영역에 해당합니다. 비투자 등급 신용 등급으로, 추가 부채 발행은 이자 비용이 이익으로 계속 잠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

 

테슬라는 연초 이후 주가가 3배 이상 오르는 등 2020년을 시작하는 시장의 가장 핫한 종목 중 하나였다. 2019년 최저가에 가까운 테슬라를 매수할 수 있는 선견지명이 있었던 주주들은 급등하는 주가를 통해 막대한 수익률로 보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배당금과 안전성을 찾는 투자자들은 테슬라 주식에 대한 관행을 취해야 할 것입니다. 회사는 모든 현금흐름을 마음대로 사용하여 경영을 수익성으로 전환하고, 성장 이니셔티브에 투자하며, 부채를 상환해야 합니다. 테슬라의 대규모 주가 랠리가 이어질 가능성은 항상 있지만,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변동성이 양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리금 보호와 배당소득 보호에 주로 신경을 쓰는 퇴직자 등 방어적 투자자는 오히려 배당 귀족 같은 고품질 배당 성장주에 집중해야 합니다. 테슬라가 적어도 몇 년 동안은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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