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er Technologies(UBER)는 2019년 5월-2019년에 주당 45달러의 가격으로 널리 기대되는 기업공개(IPO)를 실시했습니다. 그 이후로 주식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풍부한 밸류에이션에 대한 우려로 IPO 직후 하락했다가 영업실적 호조에 힘입어 손실을 만회했지만, 올해 다시 한번 대유행으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하지만 우버는 지난 3월 유례없는 폐쇄 이후 회복 국면에 접어들어 현재 IPO 가격에 근접해 거래되고 있습니다.
우버의 시가총액은 790억 달러이다. 여전히 우버와 같은 대형 기술주들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우버가 배당금을 지급한 적은 없지만, 많은 다른 주식들은 배당금 귀족들과 같은 배당 성장의 오랜 역사를 유지해 왔습니다.
배당성향은 S&P 500지수의 65개 종목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25년 이상 연속 배당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65개의 배당 귀족들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회사가 다년 성장 궤도의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주가의 단기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근시안적인 접근 방식이 될 것입니다. 대신, 투자자들은 이 혁신적인 회사의 장기적인 전망을 평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득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우버가 과연 배당금을 지불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사업 개요
Uber는 독립된 승차공유, 식사 준비 및 배달 서비스 제공업체가 전 세계 승객 및 식사객과 거래할 수 있는 기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지원합니다. 운전기사 파트너는 다양한 차량을 통해 승차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스토랑과 배달 파트너는 Uber Eats 브랜드로 식사 준비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Uber는 10년 내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회사는 현재 69개국 900개 이상의 도시에 존재하며, 새로운 세속적 추세, 즉 소비자가 자동차 소유에서 서비스로서의 운송(Transport-as-a-Service)으로 전환하는 덕분에 주주들에게 파격적인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경쟁사인 Lyft(LYFT)에 따르면, 약 300,000명의 사람들이 서비스형 운송 수단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동차를 판매했다고 합니다.
관련 항목입니다. 리프트가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을까요?
우버는 지난 4년 동안 놀라운 속도로 수익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불황을 초래하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물도록 강요하는 등 전례 없는 침체를 맞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폐쇄로 특징지어졌던 지난 3월, Uber의 총 예약 건수가 Y/Y 50%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3월에 총예약이 바닥을 쳤고, 그 이후로 전세계 경제가 재개된 덕분에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1월 초, 우버는 2020년 3/4분기 재무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이 회사의 총 예약액은 계속해서 회복되었고, 따라서 2/4분기 102억 달러에서 147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 수준은 작년 수준보다 겨우 10% 낮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듯이, 우버는 대유행으로 인한 초기 충격 이후 강력한 회복 모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복구는 주로 배달 비즈니스의 엄청난 성장에 의해 주도되어 왔습니다. 3/4분기 총 이동성 예약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했지만 총 배달 예약은 135% 급증하여 대유행의 영향을 대부분 상쇄하고 전체 예약은 10% 감소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배달 사업은 기본적으로 전염병에 면역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음식점을 방문하는 것보다 집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우버는 올해까지 유행병에 비해 훨씬 더 탄력적인 성장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많은 새로운 폐쇄를 초래한 현재 진행중인 2차 대유행은 단기적으로 우버의 결과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우버는 배달 사업에 집중한 덕분에 대유행으로 인해 더욱 탄력적으로 변했습니다.
더욱이 경영진은 현재의 액티브 플랫폼 소비자가 우버가 있는 69개국 인구의 2%에 불과한 반면, 총 어드레스 가능 시장은 연간 12조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앞으로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Uber가 전 세계적으로 주행 마일리지의 1% 미만을 차지한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과 수치들이 확실히 유망하지만, 몇 가지 우려할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성 소비자 1인당 월별 운행 횟수는 5.0에서 10분기 연속 정체되었습니다.
게다가, 그 사업은 아직 수익성과는 거리가 멀어요. 우버는 특수요인을 제외한 매 분기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18년 초 일시적으로 손실이 좁혀진 반면, 그 직후에 그 폭이 넓어져 최근 2년 동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손실의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우버는 소비자들이 운전 습관을 바꾸도록 설득하기 위해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Uber는 가장 충성스러운 소비자들을 인정하고 보상하기 위해 미국 전역에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버가 리프트와 경쟁하면서 양사 모두 분기마다 적자를 내는 등 이 시장의 경쟁도 반복되고 있습니다.
우버 경영진은 언제 회사가 결국 수익성 있게 될 것인지에 대한 어떠한 지침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떠한 지침도 없는 것을 감안할 때, 회사는 향후 몇 년 안에 수익성이 없을 것이라고 결론지어도 무방합니다.
잉여 현금 흐름 분석
배당금은 자유현금흐름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소득지향적 투자자는 항상 주식의 자유현금흐름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버는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해오면서 장기간 마이너스 현금흐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는 매출의 45%를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은 작년 분기 순이익의 30%에서 32%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R&D 비용은 작년 분기 순이익의 13%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경영진은 대유행 속에서 모든 종류의 비용을 제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강력한 매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높은 마케팅 비용과 R&D 비용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 비용은 Uber가 성장 궤도를 유지하려면 필요하지만, 무료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입니다. 이러한 비용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계속 증가할 것이므로, 투자자들은 예측 가능한 미래에 의미 있는 무료 현금흐름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우버가 배당을 지급할 수 있을까요?
우버가 계속 적자를 내는 한 투자자들은 회사로부터 배당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회사가 수익성이 높아져도 당장 배당금을 나눠주지는 않습니다. 우버는 고성장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면 과도한 주가수익비율로 거래될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수익의 일부를 배당금으로 분배하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그러한 배당금은 주주들에게 무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버가 가격 대비 수익률 40으로 거래하고 수익의 20%를 배당금으로 배분하기로 결정하면 주주들에게 0.5%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낮은 수익률은 고성장 주식의 주주들에게는 무시해도 좋을 것입니다.
게다가, 배당금은 장기적인 의무이다. 일단 한 회사가 배당을 시작하면, 그 회사의 주주들은 분기마다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들은 종종 매년 증가하는 배당금을 받기를 기대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배당을 시작하기 전에 수년 동안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수익을 달성해야 합니다. 우버는 수년 동안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회사가 배당을 시작하는 것과는 매우 거리가 멀다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소득주도형 투자자에게는 배당금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 종목의 투자자들은 대부분 주식을 거부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투자자들은 배당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처분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때 경영진은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사업에 투자하는 데만 집중해야 하며, 의미 없는 배당으로 정신이 팔려서는 안 됩니다.
결론
이 대유행으로 올해 우버의 다년 성장 궤도에 일시적으로 차질이 빚어졌지만, 이 회사는 사업 초기 충격 이후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습니다. 월별 활성 소비자는 Uber가 있는 국가의 인구의 2%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회사는 앞으로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우버는 여전히 수익성과는 거리가 멉니다. 수년 후에 수익성이 좋아진다 하더라도, 시장에서의 경쟁과 자동차 소유에서 멀어지는 소비자들의 세속적인 경향의 초기 단계를 고려할 때, 여전히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우버로부터 몇 년 더 배당금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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