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전망

리프트(Lyft(LYFT))가 배당을 줄까요?

GarciaHD1 2020.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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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ft, Inc. (LYFT)는 72달러의 가격으로 2019년 3월에 널리 기대되는 기업공개(IPO)를 단행했습니다. 이후 주식은 47% 폭락했고 넓은 시장에 비해 극적인 저조한 실적을 보여 투자자들을 실망시켰습니다.

주가 하락의 절반 가량이 코로나바이러스 위기로 인해 발생했지만, 그 주식은 전염병 이전에도 시장을 저하시켰는데, 그 주된 이유는 IPO 과정에서 만연했던 예외적으로 높은 성장 기대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다년 성장 궤도의 초기 단계에 불과하며 높은 속도로 수익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여전히 장래성 있는 성장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득주도형 투자자들은 리프트가 과연 배당금을 낼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Lyft는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성장주들, 특히 기술주들 사이에서 상당히 흔합니다. 소득투자자들은 25년 이상 배당 증가세를 보이는 S&P500 65개 종목으로 구성된 그룹 '배당 귀족'과 같은 고품질 배당성장주를 훨씬 더 고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yft 주식 매입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 또한 회사가 조만간 배당금을 지불할 것인지 여부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가 차후 배당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는 항상 존재하지만, Lyft는 배당이 실제로 가능하기 전에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사업 개요

Lyft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주문형 승차 공유 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회사는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그것은 2천만 명이 넘는 라이더와 2백만 명의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Lyft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강력한 세속적 경향으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세계는 자동차 소유에서 서비스로서의 운송(Transport-as-a-Service)으로 전환하는 매우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Lyft 사용자 중 약 35%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약 30만 명의 사람들이 리프트 때문에 차를 없앴다고 추정합니다.

하지만 리프트는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심각한 침체를 맞고 있습니다. 11월 초, Lyft는 올해 3/4분기 재무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이 회사는 순차적으로 47%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주로 이용객 수가 44% 증가한 덕분입니다.

Source:  lyft  Investor Presentation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된 것은 경기가 재개되고 사람들이 점차 정상적인 생활습관으로 복귀하면서부터다.

월 단위로 회사의 수익을 보면 회복세가 뚜렷합니다. 폐쇄가 한창이던 지난 4월 매출은 작년 분기보다 75%나 급감했지만 5월 -70%, 6월 -61%, 7월 -54%, 10월 -47%로 회복됐다.

Source:  lyft  Investor Presentation

 

불행히도, 매출은 전 분기보다 여전히 48%나 더 낮습니다. 그러므로 리프트가 그 어느 때보다도 사람들이 집에 머물도록 강요한 전염병에서 회복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또한 리프트가 대유행 기간 동안 주요 경쟁사인 우버를 크게 밑돌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Lyft의 매출은 작년보다 겨우 10% 정도 낮은 반면 Uber의 수익은 여전히 작년 수준의 절반 정도이다.

이러한 현저한 차이점의 주요 원인은 우버가 대유행의 혜택을 크게 받은 배달 서비스에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이제 집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대유행 이전보다 훨씬 더 자주 음식을 주문합니다.

Uber는 이러한 추세를 크게 활용하고 있는 반면, Lyft는 이러한 측면에서 경쟁업체보다 현저히 뒤처져 있습니다. 이는 Uber의 주가가 COVID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는 것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Lyft의 주가는 COVID 이전 수준보다 여전히 30% 낮습니다.

게다가, 리프트는 곧 이익을 낼 것 같지는 않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매 분기마다 물질적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매 분기마다 상당한 EBITDA 손실과 영업 손실을 발생시켰습니다.

Source:  lyft  Investor Presentation

 

즉 리프트는 감가상각, 이자비용, 세금이 그림에서 제외되더라도 손해를 보는 회사이다. 경영진은 2021년 4/4분기에 처음으로 긍정적인 조정된 EBITDA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2차 대유행과 그것이 Lyft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이 예측에는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또한, 경영진이 수익 대신 EBITDA에 초점을 맞추면 빨간불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경영진이 실적 대신 EBITDA에 초점을 맞춘 주식을 기피하는데, 이는 통상적으로 사업 모델이 수익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 소비자 교통 시장은 1조 2천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며, 자동차 소유에 1조 1천억 달러 이상이 소비됩니다. 라이트의 라이더 수와 운전자의 수 측면에서 Lyft의 강력한 모멘텀을 고려할 때, 이 회사는 높은 수익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반면에, 그 회사가 언제 의미 있는 순익을 낼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Lyft 경영진은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지침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Lyft는 3/4분기에 수익의 26%를 R&D 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따라서 2분기에 지출한 39%보다 이 측정 기준을 개선했지만, 여전히 회사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R&D 비용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확장에 필요한 것입니다. 게다가, 회사는 매출의 14%를 판매 및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했습니다.

따라서 Lyft는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R&D와 마케팅 비용이 계속 상승하는 한, 현금 흐름은 타격을 입을 것이고, 따라서 그것은 리프트가 가까운 미래에 배당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회사가 향후 몇 년 동안 마이너스 현금흐름을 계속 올릴 것으로 예상합니다.

Lyft는 몇 년 안에 플러스 자유 현금 흐름을 달성하더라도, 자사의 사업이 몇 년 더 고성장 모드로 유지될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초과 현금을 재투자하는 것을 거의 확실히 선호할 것입니다. 회사가 그렇게 빠른 속도로 수익 기반을 확장할 때, 일반적으로 배당은 경영진이 염두에 둔 마지막 사항입니다.

 

 

 

 

리프트가 배당을 줄까요?

Lyft가 이익을 얻을 때까지 투자자들은 회사로부터 배당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회사가 이익을 보게 되더라도 투자자들은 당장 배당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Lyft는 여전히 고성장 기업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아지면 과도한 주가 수익비율로 거래될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수익의 일부를 배당금으로 분배하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그러한 배당금은 주주들에게 무시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Lyft는 가격 대비 수익률 50으로 거래하고 수익의 25%를 배당 형식으로 분배하기로 결정하면 주주들에게 ~ 0.5%의 배당 수익률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수익률은 고성장 주식의 주주들에게는 무시해도 좋을 것입니다.

게다가, 배당금은 장기적인 의무이다. 일단 한 회사가 배당을 시작하면, 그 회사의 주주들은 매 분기마다 정기적인 배당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실, 그들은 매년 증가하는 배당금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배당을 시작하기 전에 수년 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달성해야 합니다. Lyft는 수년간 일관된 수익을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회사가 배당을 시작하는 것과는 매우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소득주도형 투자자에게는 배당금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 종목의 투자자들은 대부분 주식을 기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투자자들은 배당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처분해서는 안 됩니다. 기업이 엄청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때 경영진은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사업에 투자하는 데만 집중해야 하며, 의미 없는 배당으로 정신이 팔려서는 안 됩니다.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는데도 주주들에게 파격적인 수익으로 보답한 기업의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아마존(AMZN), 알파벳(GUG), 넷플릭스(NFLX)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고 인생을 바꾸는 수익을 제공했습니다.

물론, Lyft는 회사가 조만간 긍정적인 무료 현금 흐름을 달성할 것 같지 않기 때문에 인상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이것은 Lyft와 Amazon과 알파벳과 같은 다른 무료 현금 흐름의 긍정적인 기술 대기업을 구분합니다. 두 기업 모두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결론

Lyft는 엄청난 속도로 매출을 늘리고 있으며 앞으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염병으로 인해 올해 리프트의 성장 궤도에 일시적으로 차질이 생겼지만, 내년 어느 시점에는 전염병이 가라앉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리프트는 내년에 성장 모드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회사는 몇 년간의 꾸준한 이익은 고사하고 의미 있는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멉니다. 비록 그것이 몇 년 동안 수익을 얻더라도,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액을 사업에 계속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그것의 주식은 아마도 높은 가격 대비 수익률로 거래될 것이고 따라서 주주들에게 의미 있는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Lyft는 적어도 향후 몇 년 동안 배당을 제공할 것 같지 않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Lyft의 주식은 유행병으로 인해 IPO 가격의 약 절반이며, 회사는 향후 성장을 위한 충분한 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에 유행병이 가라앉을 것으로 확신하는 투자자들은 현재의 억제된 가격으로 리프트를 구입하면 높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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