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투자 전망

치폴레(Chipotle(CMG))가 배당을 줄까요?

GarciaHD1 2020.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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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potle Logo

COVID-19 위기는 전 세계 소비자들이 일부 행동을 재설정하면서 많은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냈고, 디지털로의 전환을 가속화했습니다. 그것은 소매업과 같은 산업에서 발생했지만, 레스토랑에서도 일어났습니다. 위기 이전에 무거운 디지털 프레스를 가진 체인들이 번창하고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저 따라잡으려고 노력합니다.

이전 카테고리에서 확고히 자리 잡은 외식 주 중 하나가 CMG(Chipotle Mexican Grill)인데, 2020년 50% 이상 주가가 상승했고, 3월 하한 이후 200%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Chipotle은 다양한 환경에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주들에게 막대한 수익을 안겨 주었습니다. 하지만, Chipotle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많은 대형 음식점들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치포틀은 그런 점에서 비교적 독특합니다. 몇몇은 아주 오랫동안 그렇게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MCD)는 세계에서 가장 큰 대중 매장 식당으로 40년 넘게 연속으로 배당금을 올려왔습니다. 맥도날드는 S&P 500에서 65개 주식으로 구성된 그룹인 배당 귀족으로 25년 연속 배당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치포틀은 현재로서는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지만, 이것은 언젠가 바뀔 수 있습니다. 맥도날드와 마찬가지로, 치포틀은 강력한 현금 흐름과 업계 최고의 브랜드 중 하나로 수익성이 높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치포틀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서 이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업 개요

치포틀은 1993년 설립 이후 약진하여 성장한 어떤 면에서도 매우 큰 식당 체인점입니다. 이 회사는 2,700개 이상의 식당을 소유하고 운영하며 대다수가 미국에 거주하고 있지만 Chipotle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확장되었습니다. Chipotle은 프랜차이즈가 아니라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모든 식당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멕시코 음식을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작은 메뉴로 제공함으로써 고정 메뉴의 체인에 대한 매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치포틀은 인공 방부제나 다른 가공 기술 없이도 책임감 있게 공급되고 지속 가능한 재료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Chipotle은 거의 10만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약 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시가총액이 350억 달러인 무역을 하고 있습니다.

Chipotle은 10월 21일에 3/4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그 보고서는 큰 성공에 익숙한 한 회사가 또 다른 비난을 했습니다. 많은 식당들이 작년 수준에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 총수입은 1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습니다. 비교 가능한 매출액은 전체 매출 증가액의 절반 이상을 8.3%로 차지했으며, 잔액은 신규 점포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44개의 신규 점포를 추가하고 이 기간 동안 3개의 점포를 폐쇄했으며, COVID-19에서 폐쇄된 10개의 점포를 여전히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디지털 판매는 200% 이상 성장했고 분기 동안 전체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여 디지털 채널에 관한 한 치폴레가 레스토랑 분야에서 확고한 리더라는 사실을 확고히 했습니다.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면서 주당순이익은 3.76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지만, 전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이 보고서에 환호했습니다.

 

 

 

 

성장 전망

Chipotle은 정말로 뛰어난 성장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오늘날 주식의 연간 매출의 5배 이상에 거래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2006년 상장 시점부터 2015년 말까지 주당 순이익은 31% 이상의 연간 증가율로 집계되었습니다. 이것은 어느 회사나, 특히 레스토랑 체인으로서는 믿을 수 없는 엄청난 양의 성장입니다.

그 후 이 회사는 2016년에서 2018년까지 식품 안전 문제가 몇 차례 발생하여 수백 명의 사람들이 노로바이러스와 다른 음식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게 되는 거대한 식품 안전 위기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Chipotle을 멀리했고 이로 인해 수익이 급감했습니다. Chipotle은 2015년에 세운 주당 수익률 사상 최고치인 2015년을 아직 회복하지 못했고, 2020년에도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곧 높은 수익률이 2021년에 가장 많이 빠져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포틀은 식품 안전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잃어버린 수익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어떻게 일이 잘못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이는 회사의 성장률이 다시 한번 높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분명히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당사는 Chipotle이 향후 성장 전망이 탁월하다고 보고 있으며, 향후 연간 주당 순이익 증가율이 2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신규 매장, 비교 가능한 높은 매출, 마진 확대, 그리고 회사의 디지털 솔루션 채택이 지속되면서 달성될 것입니다.

Chipotle의 설치 공간은 이미 2,700개 이상의 매장으로 엄청나지만,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 확장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처음으로 디지털 전용 레스토랑을 실험하고 있는데, 단순히 식당이나 주문선이 없는 가게이다. 이를 통해 Chipotle은 풀사이즈 매장을 지원할 수 없는 시장에 진출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가 보유할 수 있는 제품 수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의 디지털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새로운 매장에서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s)에 불과한 이 회사의 "Chipotlanes"도 있습니다. Chipotle은 2년 전부터 드라이브 스루(drive-thrus)를 실험하기 시작했고, 이 실험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공간이 있는 모든 매장에서 드라이브 스루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급할 때 Chipotle을 쉽고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으며, 디지털 우선 전략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요소와 더불어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개념은 더욱 높은 수준의 판매를 위한 레시피를 만들어냈고,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진도 더 높아지게 했습니다. Chipotle의 운영 비용은 대부분 고정되어 있으며, 더 많은 볼륨과 함께 음식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매출 1달러당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영업이익률이 높지만, 예를 들어 인건비와 백오피스 지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여지가 더 있습니다.

 

 

 

 

타사와의 경쟁 우위

외식업계에서는 경쟁 우위 확보가 어렵지만, 치포틀은 이를 파악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 가능하고 가공되지 않은 식품이라는 회사의 사명은 이러한 제안에 점점 더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 사용자 정의 가능한 메뉴와 함께 Chipotle만의 고유한 소비자를 위한 가치 제안이 만들어집니다.

이미 수년간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근무해 온 이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도 엄청납니다. 이는 재료 구입, 백오피스 지원 등에 있어 Chipotle 규모의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이 회사가 소비자들에게 분명히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디지털 우선 접근 방식에서 업계를 계속 선도함에 따라 이러한 이점이 확대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치폴레가 배당을 지급할까요?

이러한 성장세를 모두 감안할 때, Chipotle은 높은 수준의 수익과 함께 금고를 채울 수 있는 현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회사는 디지털 기능, 마케팅, 메뉴 확장, 그리고 물론 새로운 매장에 투자하기 위해 그 현금을 사용해 왔습니다. 아직 매장 기반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회사가 가까운 미래에 배당금을 지불하기 위해 현금을 사용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중단 없는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Chipotle이 계속해서 설치 공간을 확장함에 따라 디지털 우선의 사고방식으로 이를 달성할 것으로 믿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본 지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미래 동안 수익과 현금 흐름이 이 영역에서 향할 것으로 봅니다.

하지만 어느 시점엔가 매장 기반이 포화상태에 달할 것이고, Chipotle의 수익 증가율이 높아짐에 따라 현금 창출은 사업 재투자 능력을 크게 웃돌 것으로 보입니다. 거대하고 성숙한 레스토랑 체인들은 바로 이러한 이유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며, 언젠가는 치포틀이 성숙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Chipotle이 결국 배당금을 통해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회사가 아직 성장 단계에 있기 때문에 그 시점이 앞으로 몇 년 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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