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투자자들은 배당주에 관심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이들 주식들이 경기 여건에 관계없이 주주들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데 크게 기인합니다. 힘들 때 배당금을 삭감하는 기업도 있지만, 배당 귀족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은 불황에도 계속해서 배당금을 분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초점의 단점은 단순히 배당금 부족으로 인해 소득투자자들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높은 성장률을 가진 기업을 종종 놓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지만, ADBE(Adobe Inc., Adobe Inc., ADBE)가 예외적으로 높은 속도로 비즈니스와 주가가 성장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의 주식은 지난 10년 동안 연간 32%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2010년에 Adobe에 10,000달러를 투자하면 현재 거의 168,000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Adobe의 성장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지만, Adobe에 관심이 있는 소득 투자자들은 Adobe가 배당금을 지불할 것인지 여부를 알고 싶어할 것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Adobe의 비즈니스 모델, 성장 전망 및 경쟁 우위 등을 검토하여 주주들이 조만간 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사업 개요
Adobe는 사용자가 전자 문서를 만들고, 전송하고, 인쇄할 수 있는 다양한 컴퓨터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합니다. 그 회사는 3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 게시, 홍보 및 수익화할 수 있는 도구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체험 부문은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 경험을 창출, 관리, 측정 및 최적화할 수 있는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출판 부문의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에는 기술 문서 출판,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고급 인쇄가 포함됩니다.
이 회사는 1982년에 설립되었고 2018년에 Adobe Systems Incorporated에서 이름을 바꿨습니다. Adobe는 2,250억 달러를 초과하는 시가총액을 거래했고 작년에 112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제품으로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아크로벳, 인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Adobe는 모든 창의적인 제품의 최신 버전에 액세스할 수 있는 Creative Cloud라는 구독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성장 전망
Adobe는 컨텐츠 생성 소프트웨어를 Creative Cloud에 결합함으로써 고객을 위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서브스크립션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고객들 사이에서 폭넓은 호감을 얻고 있습니다. 한 달에 10달러의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은 Adobe의 제품에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스크립션 모델은 고객이 일회성 수수료가 아닌 월별 결제를 할 때 수익 결과를 균등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프로페셔널과 아마추어 모두에게 인기가 있으며 출판, 애니메이션, 사진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에게 어필합니다.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는 또한 고객이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차 판매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obe는 이전 제품에 대해서도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robat 및 해당 PDF 파일 형식은 연간 최대 10억 달러의 수익을 가져옵니다. 현재 여러 PDF 편집기가 출시되어 있지만 Adobe의 Acrobat Pro DC는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랩톱,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이 고객이 가지고 있을 수 있는 모든 장치에서 문서를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도 이 분야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에 의해 증폭되었을 뿐인데, 이는 기업과 직원들이 경제의 많은 부분을 위해 짧은 시간 안에 전업 노동자로 전환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Adobe는 특히 디지털 환경 분야에서 볼트 온(bolt-on) 추가 기능으로 핵심 비즈니스를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이 회사는 2018년 48억 달러에 기업 간 마케팅 참여의 선두주자인 마케토를 인수했습니다. Marketo 참여 플랫폼은 대량의 데이터와 보다 복잡한 마케팅 프로세스를 처리할 수 있는 고급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체적으로 Adobe는 여러 개의 성장 레버를 가지고 있으므로 Adobe는 계속해서 업계 주요 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사와의 경쟁 우위
Adobe는 자사의 총 어드레스 가능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시장이 약 1,2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현재 이 시장의 10% 미만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추가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합니다. 유기적인 성장과 인수로 인해 업계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 회사는 미래의 성장에도 대비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가 누리고 있는 주요 경쟁 우위 중 하나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에서 전환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입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 애플리케이션의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제품의 광범위한 수용으로 인해 고객이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그리고 제품을 사용하는 다양한 분야로 Adobe의 고객 풀은 매우 깊습니다.
이를 통해 Adobe는 지난 10년 동안 성장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좋은 예가 그 회사의 가장 최근의 실적입니다.
Adobe는 2020년 9월 15일에 3/4분기 실적을 보고했습니다. 조정된 주당순이익은 2.57달러로 25% 이상 증가했습니다. 수익이 거의 14% 증가하여 3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Adobe 내에서 가장 큰 구성 요소인 Digital Media는 구독 수익이 높은 한 자릿수 증가와 함께 19% 성장했습니다.
Adobe는 오랜 역사를 통해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며 올해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적으로, 분석가들은 조정된 주당 순이익이 2019년 대비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매출은 15% 증가한 128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도비가 배당을 지급할까요?
Adobe는 배당 확대에 필요한 두 가지 중요한 항목, 즉 수익성과 무료 현금 흐름 증가가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복합성장률이 14%에 육박하면서 조정된 주당순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10년간 괄목할 만한 실적 성장을 보여 왔습니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조정된 주당순이익은 2020년에 CAGR의 두 배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에는 조정된 주당순이익 증가율이 12%로 회사의 장기 평균과 더 부합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렇더라도 올해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은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하는 실적을 감안하면 매우 좋은 결과일 것입니다.
Adobe는 또한 지난 몇 년 동안에만 무료 현금 흐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회사는 2019년 무상 현금흐름을 생산한 금액이 40억 달러를 조금 넘어 2016년 전체 생산액의 2배가 넘었습니다. Adobe가 올해 처음 9개월에서 나머지 기간까지 창출한 것을 추정한 결과, 무료 현금 흐름은 2020년에는 4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작년 총액보다 20% 증가한 수치이다.
어도비가 연간 현금 흐름의 3분의 1을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데 사용하려고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2020년 추정치와 가장 최근의 주식 수인 4억 8천 5백만 주를 사용하면 연간 배당금은 3.30달러가 될 것입니다. 11월 25일 수요일 종가 470달러 기준으로 Adobe의 주식은 0.7%의 배당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수율은 낮지만 Apple(AAPL)의 수율과 정확히 일치하며 Microsoft(MSFT)의 1% 수율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높은 수익률을 원하는 투자자들은 Adobe의 수익률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Adobe의 무료 현금 흐름 증가 능력을 고려할 때, 배당 증가율은 상당히 높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이러한 예상 수익률이 배당금을 지불하기 위해 무료 현금 흐름의 3분의 1만 사용하는 데서 비롯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회사가 무료 현금 흐름의 더 큰 비율을 목표로 했다면 수익률은 약간 더 높을 것입니다. 사실, 무료 현금 흐름의 50%를 사용하면 주식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정확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Adobe는 10년 이상의 예외적인 수익률을 달성하고도 여전히 비즈니스 라이프 성장 단계에 있습니다. Adobe는 핵심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인수를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현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Adobe가 단기적으로 배당금을 지불할 것으로 예상하지는 않지만, 무료 현금 흐름 증가율이 높은 속도로 계속된다면, 향후 지불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Adobe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득 투자자들은 Adobe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일부 소득도 포기하는 거의 "양쪽 모두 최고" 상황을 맞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추산에 따르면, Adobe가 배당금을 분배하기 시작하는 것은 아마도 지금부터 몇 년 후가 될 것입니다.
결론
Adobe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실적이 좋은 주식 중 하나였습니다. 더욱이, Adobe의 제품 및 제품에 추가된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와 인수로 인해 이 회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Adobe는 또한 엄청난 무료 현금 흐름 증가를 보여 주는 수익성이 높은 회사입니다. 현재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하지 않지만, Adobe 주주들은 무료 현금 흐름이 높은 비율로 계속 개선된다면 결국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더 긴 수입 투자자들은 지금 당장 Adobe가 배당금 없이 구매할 수 있을 만큼 흥미롭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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