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목적 취득 회사(SPAC)는 지속적인 상업적 운영이 없는 공공 거래 셸 회사입니다. SPAC는 개인 소유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기업공개(IPO)를 통해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형성되었습니다. SPAC는 빈 체크 회사 또는 셸 회사라고도 합니다. 이 페이지에는 최근 IPO 날짜별로 SPAC가 나열됩니다.

특수목적인수기업(SPAC)은 공기업이 자본조달과 주요 증권거래소 상장 등을 위해 사용하는 전통적인 기업공개(IPO) 과정의 대안입니다. SPAC는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IPO에 대한 시장의 욕구가 줄어들었다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시장 자체가 너무 많이 매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SPAC는 소매 투자자(즉, 개인 투자자)에게 회사의 주식을 초기 단계에서 매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SPAC가 기존의 IPO와 다른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나 보상에 대한 기회는 상당한 양의 위험을 수반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 투기적인 투자로 만듭니다.
개요
기업이 기업공개(IPO)를 통해 상장할 경우 주가는 일반적으로 모레 급등하고, 그 이후 며칠간 급등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소매 투자자들은 IPO 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지불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기업공개(IPO)를 발행하는 회사가 거액의 자본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형 투자은행을 위해 보유되는 자본의 종류가 필요합니다. 매우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개인 투자자가 투자 은행의 고객이고 이를 위한 재원이 있는 경우, 브로커를 통해 기업공개(IPO)에 참여하도록 초대할 수 있습니다.
SPAC(특수 목적 취득 회사)는 스폰서에게 혜택을 주지만 소매 투자자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는 대안입니다. 이는 기존의 IPO와 달리 SPAC가 투자자들에게 1층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의 IPO와 달리 SPAC에는 최소한의 규제가 있기 때문에 거래가 성사되면 프로세스가 훨씬 더 빨리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특수 목적의 인수 회사가 무엇인지 검토하고 SPAC가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취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SPAC의 역사 및 SPAC의 안전성과 보다 주류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법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SPAC의 장점과 단점도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가 투자할 SPAC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란 무엇입니까?
초기화되지 않은 사람의 이름은 일종의 자기 설명입니다. 거꾸로 읽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특수목적인수기업은 단일(특수) 목적으로 다른 회사를 인수하거나 합병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이 경우, 인수된 회사를 공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역합병을 통해 수행되지만 항상은 아닙니다.
사실 취득이라는 용어가 가장 오해의 소지가 많습니다. SPAC는 조용한 투자자에 가깝습니다. 투자자들은 그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빈 수표 회사"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될 것입니다. 이는 SPAC가 운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PAC는 설립자(또는 설립자)가 SPAC에 가져오는 현금 이외의 자산이 없기 때문입니다.

설립자나 설립자는 스폰서라고 불립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스폰서들은 그들이 강력한 배경을 가진 특정 산업이나 사업 분야를 목표로 할 것입니다. SPAC가 출범할 때, 이러한 스폰서들은 다른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기존 회사 공개를 유도합니다.
SPAC 프로세스는 무엇입니까?
SPAC는 공개를 원하는 기업을 위한 초기 공개(IPO)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가장 빠른 대안입니다. 때로는 후원자가 대상이 누구인지 알 수 있지만 증권거래위원회(SEC) 규제를 피하기 위해 공개를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SPAC가 처음 구성되었을 때 스폰서들은 어떤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는지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행동주의 투자자 펀드 매니저인 Bill Ackman은 자신의 헤지 펀드의 스핀오프로서 Pershing Square Tontine Holdings(NYSE:PSTH)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설립 첫 9개월 동안, 애크먼은 여전히 목표 기업을 찾고 있었습니다. 사실, SPAC는 다른 회사를 목표로 하고 사는데 최대 2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말이 아닌 기수에게 베팅"이라는 문구가 SPAC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스폰서들이 투자 자본을 어떻게 지출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 없이, 투자자들은 스폰서의 명성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투자자들은 스폰서가 목표를 찾거나 발표할 때까지 최대 2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SPAC에서 파트너를 찾지 못합니다. 이 경우 SPAC는 청산되고 투자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 희소식은 대부분의 SPAC가 주당 10달러에 거래되기 시작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네, 목표물이 파악되면 가격이 폭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투자자들은 현금화를 시작하거나 SPAC가 더 높아지기를 바라면서 투자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SPAC은 논란이 많은가요?
오랫동안 SPAC는 기업이 상장할 수 있는 비호감적인 백도어 방식으로 여겨졌습니다. 1980년대에, 이러한 회사들은 종종 변동성이 매우 크고 자주 실패하는 페니 주식에 대한 쉘 회사였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많은 회사들이 그렇게 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많은 돈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SPAC는 21세기에 덜 논란이 되어 왔습니다. 2010년 이후로 SPAC는 더욱 패셔너블해졌고 거물 기업가, 헤지 펀드 매니저, 뮤추얼 펀드 회사, 투자 은행, 심지어 유명 인사들의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SPAC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SPAC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128개의 SPAC가 있었으며, 총 491억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Covid-19 전염병은 확실히 하나의 요인이었습니다. SPAC는 공식 IPO 신청과 달리 SPAC 출시를 위해 한 명의 스폰서(또는 소수의 스폰서)만 설득하면 되기 때문에 시장 변동성이 있는 상황에서 민간 기업에게는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기존 IPO와 달리 SPAC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보다 간소화된 공개 요구 사항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SEC가 SPAC에 대해 아무런 규제도 부과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SPAC가 이제 초기 투자자금을 신탁이나 에스크로 계좌에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폰서들이 목표 기업을 발표할 때까지 보안이 유지됩니다. 일단 그렇게 되면, 투자자는 거래가 나쁘다고 느끼면 투자에서 손을 뗄 수 있습니다. 또한 SPAC는 기존 IPO 프로세스에서 필요한 모든 서류를 제출할 필요는 없지만 SEC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러한 투명성의 결여는 SPAC가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기존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상장할 경우, 그 과정에서 일련의 파일을 게시해야 합니다. 이것은 투자자들에게 회사에 투자할 때 어느 정도 편안함을 줍니다.
SPAC가 투자자들에게 어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SPAC의 가장 큰 매력은 잠재적으로 큰 주식의 1층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기관투자가들이 일반적으로 주식을 먼저 제공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매투자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주식은 충분합니다. 그리고 주당 약 10달러의 일반적인 가격은 소매 투자자의 수단에 상당합니다. 그리고 SPAC가 목표를 지정할 때와 달리, 가격은 한동안 낮은 상태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PAC가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스폰서들이 대개 가장 인기 있는 또는 고성장 분야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020년에 전기 자동차(EV)에 연결된 많은 회사들이 SPAC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SPAC의 위험 또는 단점은 무엇입니까?
물론, 엄청난 보상에 대한 잠재력은 엄청난 위험을 동반합니다. 적어도 초기에는 SPAC는 맹목적인 투자입니다. 초기 투자자들은 그들의 투자가 어떻게 사용될지 모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후원자가 파트너를 찾아서 공개하는 데 최대 2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 기간 동안, 투자자들은 그들의 주식을 팔 수 없습니다. 투자자가 자본의 수익을 기다리는 것은 긴 시간입니다.
가장 큰 위험 중 하나는 SPAC가 기껏해야 눈에 띄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0년 7월 투자은행 골드만삭스(NYSE:GS)는 늦어도 2018년 1월까지 목표치와 합병한 56개 SPAC에 대한 실적을 분석했습니다. Goldman이 분석한 SPAC는 섹터의 단면에 걸쳐 있었습니다. Sachs는 인수 발표 후 1개월과 3개월 동안 SPAC가 S&P 500과 Russell 2000을 평균 능가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러나 합병이 완료된 후 3개월, 6개월, 12개월 동안 이러한 실적은 반복되지 않았습니다.
투자자들은 어떻게 SPAC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까?
핵심은 빠르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즉, SPAC가 언제 투자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일단 SPAC가 취득 대상을 결정하면, SPAC의 주가가 일반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금융 웹 사이트에서 SPAC 목록을 찾을 수 없습니다.
또한 헤지 펀드 매니저, 뮤추얼 펀드 매니저 및 기관 투자자가 SPAC에 대해 먼저 알게 되더라도 개인 투자자는 여전히 SPAC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투자 어드바이저에게 SPAC 제품을 주시하도록 요청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직접 하는 쪽이라면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기업을 자주 올리는 얼리버드 캐피털 사이트를 방문하면 됩니다.
또한 나스닥 웹사이트에서 보면 SPAC를 포함한 향후 IPO가 "U"로 끝나는 눈금 기호 아래에 나열됩니다.
특수 목적 취득 회사에 대한 결론
특수 목적의 인수 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투기적인 투자입니다. 특히 현금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필요한 연령의 경우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해서는 안 됩니다. 투자자들은 그들의 투자가 궁극적으로 어떤 자금을 댈지 모른 채 최대 2년 동안 현금을 묶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맹목적인 투자의 본질은 SPAC가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큰 성장 기업에 투자한다는 사실을 포함하며, 이러한 투자는 기성 기업에 대한 조사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그러나 SPAC는 소매 투자자가 초기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저렴한 방법입니다. 또한 주당 10달러에 주식을 살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막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일부분을 위험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SPAC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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